토마스가 중국 선교사로 가고 싶다는 계획을 언급한 것은 1861년 4월 25일자 편지에서였다. 그의 결정은 매우 갑작스러운 것으로서 아무런 예고도 없이 발표하였다. 중국에 선교사로 가고 싶다는 열망 때문에 학교를 조기 졸업하겠다는 토마스의 예상 밖의 요구에 대하여 교수들은 당황하였다. 이에 앞서
기독교의 호교론자인 락탄티우스는 ‘religare라는말에서 유래하여 ’신과 인간을 다시 결합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종교를 학문의 대상으로 하고 출발하는 과학들, 이를테면 종교학, 종교심리학, 종교사회학, 종교철학 등등의 궁극적 관심은 종교란 무엇인가란 질문에 대하여 해답을 주는 데
현대 종교의 근간이 되는 동양종교와 서양종교의 탄생배경과 시대적 상황이 나오고 있다. 동양에서는 공자의 인사상과 연관되는 유교와 불교 서양에서는 기독교, 유대교가 집중적으로 소개되고 있어 이를 통하여 종교의 흐름과 맥락을 한눈에 알 수 잇도록 명쾌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엘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경제, 사회제도들과 습관들에 대한 해석 등이다.
3) 인류학(Anthropology)
인류를 민족과 국가로 구분하고 세계 분포상황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그 종족의 기
종교학의 관점에서 보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그가 말하는 일반종교(기독교를 표준으로 규정하는 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이 무엇이고, 본질적인 속성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그에 의하면, 유교는 일반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을 결핍하고 있지만 그 본질적인 속성은 모두 가지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