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바람직한 가족관계상의 정립 및 홍보
대중매체를 통하여 우리 자신들은 은연중에 배어 있는 가부장적 성역할의식의 변화를 유도하고, 경제위기를 부부가 협력하여 극복한 예를 제시할 수 있다면 효과가 있을 것이다. 대중매체를 통한 부부교육의 효과는 사회 자체를 교육의 현장으로 바꾸어 놓는
I. 서 론
우리나라의 거리에서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역사를 살펴볼 때, 외국인은 한국에 언제나 있었다. 그러나 외국인의 유입이 한국 사회에서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
Ⅰ. 서론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여가는 환경변화와 함께 Well-Being, 건강, 행복 추구 등 사회전반적인 변화에 촉매가 되기 시작 하였다. 여가는 즐거운 행동이고 자발적이며, 업무외의 활동으로 개인의 즐거움에 대한 소비와 생산을 발생시키는 욕구이다. 즉 일상적인 생활에서 벗어나 휴식, 즐거운, 행
1. 유아 영양교육이란?
인간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기본적인 세 가지를 ‘의, 식, 주’라고 한다. 이 중 ‘식(食)’은 생명유지에 가장 기본적이자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누구나 먹지 않고 생명을 이어갈 수는 없기에 생명활동을 위한 먹을거리와 건강에 대한 관심은 인간의 탄생에서부터 죽음에
대한 인식이 외국과는 많은 차이가 있으며, 신고부터 학대자 혹은 학대 어린이집에 대한 법적 조치에 이르기까지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는 지적이 많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근 발생한 아동학대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위한 실천적·정책적 개입방안과 대책방안을 설명해 보겠다.
식변화는 물론이고 육아를 통해 공동체적 가치관과 삶의 방식을 익히고, 나아가서 사회문화의 변화를 추구하여 육아를 사회화와 공적인 영역에서 대안으로 재구성할 것을 기대한다. 공동육아는 함께 하는 매일의 생활이라는 개념에서 출발하여, 삶의 즐거움을 느끼는 생활을 사람과 자연 속에서 자연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의 성패는 교사에게 달려있다’라는 말처럼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교사이다. 교사는 단순한 기술적인 경험과 학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내재된 능력의 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의미 있는 내용을 학습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순리와 사람의 도리를 벗어나버린 우리 사회의 출산, 수유, 육아, 의식주, 교육 등 아이들 삶 전반의 반 생태적 환경을 본래 모습대로 정상으로 되돌려 놓아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은 기존의 파행적 유아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노력인 동시에 우리사회 전반의 정상화를 우한 초석이라고 할 수 있다.
식의 향상 및 이와 관련된 권리의식의 증대에서 비롯되는 바가 크지만 더 깊게 생각해 보면 인간 개개인으로서는 어찌할 수 없는, 곧 사회가 해결하지 않고서는 역부족이라는 점을 파악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나아가 '나만의 문제'가 아닌 '후리들의 문제'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기 때문이다.
Ⅰ. 서론
정약용은 조선 후기의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조선후기 역사적 변동기를 살면서 사회내적으로 누적된 모순을 해결하는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고민했던 지성인이었다. 정약용의 사상은 그 시대의 산물이지만 시대를 넘어서 지속적인 가치를 발현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우리에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