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들어가는말
21C는 정보화 포스터 모드니즘 시대에 살고 있다. 한국교회는 어디로 가야 하는지 기독교육 현장에서는 교회의 본질의 주체성을 잃어가고 있다 .교회의 부흥이 멈추었을 뿐 아니라 젊은이들은 교회를 멀리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21세기의 변화되는 흐름 속에서 “오늘의 주일학교
모든 동방 정교회교회들 가운데 첫 번째 위치를 차지하며, 같은 형제들인 동방 정교회의 다른 총대주교들과 회의를 진행할 때 의장으로서의 역할을 맡는다. 정교회의 다른 총대주교들이란 초기 기독교 시대부터 있던 알렉산드리아, 안티오키아, 예루살렘의 총대주교들과 새로 생긴 모스크바, 세르비
모르고 주로 어깨와 팔꿈치를 움직여 공을 던지나, 4세가 되면 팔목을 사용하여 앞으로 공을 던지게 된다. 정정옥 외, 『아동의 성장과 발달이해』, (서울: 서울아카데미, 2003), p. 204.
이 때 할 수 있는 대 근육을 이용한 운동 기술 등은 주로 걷기, 달리기, 점프하기, 호핑, 던지기, 잡기, 페달 밟기 등이
교회가 형성되자마자 신앙교육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초대교회는 예수님에 의하여 선택된 제자들이 그 중심을 이루었는데, 그들은 이미 예수가 승천 시에 남겨 주신 선교의 명령(행 1 : 8)을 알고 있었으며,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증인으로서의 사명을 위해 힘을 다하였다. 초대교인들은 모
교회가 형성되자마자 신앙교육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초대교회는 예수님에 의하여 선택된 제자들이 그 중심을 이루었는데, 그들은 이미 예수가 승천 시에 남겨 주신 선교의 명령(행 1 : 8)을 알고 있었으며,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증인으로서의 사명을 위해 힘을 다하였다. 초대교인들은 모
교회는 이러한 요구들 속에서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그 문제점과 대안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본 조에서는 한국교회의 목회전반에 걸쳐서 토마스. C. 오덴의 책 “목회신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토마스. C. 오덴의 책 “목회신학”은 오늘날 한국교회 목회의 중대한 기초가 흔들리는 모습
1. 종교개혁
독일에서 일기 시작한 개혁의 움직임은 스위스를 거쳐서 프랑스와 영국, 그리고 북부지방에 이르기까지 전유럽으로 번져나갔으며, 16세기 내내 유럽은 대변혁을 맞이 하였다. 이 사이에 국가는 점차적으로 교회의 억압으로부터 서서히 벗어나기 시작했으며, 문예부흥과 더불어서 지금까
교회란 무엇인가? 가장 기본적인 정의는 교회는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종교개혁자 루터는 교회를 믿음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 곧 성도들의 모임으로 정의했다. 신학적 관점에서 교회를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정의하는 것은 교회는 눈에 보이는 건물이나 제도 혹은 조직체와 직접적으로
Ⅰ.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이해
1. 기독교 부모교육의 이해
1)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개념
(1) 일반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이란 용어는 일찍이 “부모를 어떻게 가르치느냐?” 와 같은 뜻으로 정의되어 왔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관심 확대로 얻어진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의 연구결과, 부모교육
종교는 우리 생활 전반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문화의 큰 뿌리를 차지하고 있음은 강조할 필요도 없다. 많은 미술, 음악의 역사 또한 종교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어서 종교를 모르고는 그 정수를 다 알기 어렵다.
스포츠도 예외는 아니다. 가끔 TV에서 스포츠 경기를 중계할 때 선수들이 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