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 진행되었으나, 신기술의 발달로 교수자와 학습자가 같은 시간대에 같은 공간에 존재하지 않고도 교육 자료를 통하여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원격 교육의 방법이 가능해진 것이다. 그리고 학습에 있어서도 수동적인 지식 수용자의 입장에서 벗어나 능동적인 정보 탐색자로서의 역할이 강조
학습자가 편리한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상 대학’이라는 새로운 교육 형태를 창출하였다.
재택 수업을 시작으로 원격강의, 화상회의, 가상교육 공간 등등 실제로 학교에 가지 않고도 강의 개설에서부터 학점 이수까지의 모든 과정이 웹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가상 교육
, 시행령, 시행규칙 해설자료에서는 원격
교육을 "정보통신기술(컴퓨터, 통신, 위성통신, CATV등)을 활용한 사이버 공간을
주 학습장으로 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원하는
교육을 생활과 함께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면서 가상교육 또는 사이버교육과 실
Ⅰ. 서론
원격교육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또는 공간적으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자는 교육매체를 통해 학습을 한다. 이것은 원격교육의 개념적 정의에 포함되어 있는 기본전제이다. 즉, 원격교육이라는 개념 자체가 학습자가 교수자와 같은 시간과 공간에 만나지 않고 교육자료나 교
대학이 가시화된다고 해서 캠퍼스중심의 전통적 대학의 역할이 축소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교육의 95%는 원격수업으로 이룰 수 있다 하더라도 나머지 5%를 보충하여 교육을 완성시키는 것은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서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대학의 캠퍼스는 그러한 만남을 가지는 문화공간이며 인간
학습자를 수동적인 존재로 파악하기보다는 능동적인 행위자로 간주해야 하며, 학습자는 스스로 적극적인 학습활동에 참여해야 하고, 사회의 민주화를 앞당길 수 있어야 하고, 교육의 계속성을 통하여 모든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교육적 이상이 담겨져 있다. 둘째, 평생교육을
대학졸 6.6%, 대학원졸 1.2%로 전체 85.5%가 전문대학 또는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하여 입학하였다. 이중에서 고졸학력자(검정고시 포함)는 90.5%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사이버대학 제도의 도입으로 과거 고등교육의 기회를 접하지 못한 성인학습자가 고등교육 기회를 접할 수 있는 통로가 제공되고 있음
발전을 위한 기초능력을 쌓는 곳이다.
기하학 학습의 기초 능력 향상을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입체도형 단원의 학습을 위한 웹 기반의 코스웨어를 구현하였다. 학생들의 직관적인 이해를 돕도록 입체도형들을 VRML 기술을 사용하여 3차원으로 구현하였고, 교사와 학습자들의 학교 수업에서도 사용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