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가사문학하면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이 먼저 떠오른다. 의리와 명분을 중시하던 조선 시대 사림들은 불합리하고 모순된 정치 현실을 피하여 낙향하거나 귀향살이를 할 경우 전라도에 충신들이 많이 내려오게 되었다. 그런 가운데 가사문학을 작성하여 후배에 남기게 된바 이를 기념하기 위
Ⅰ. 서 론
우리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인간답게 살아가는 것이 최고일 것이다. 사람이 소와 돼지가 될 수 없으며, 도한 신의 영역에 도전할 수도 없다. 그런데 사람도 여러 가지 부류가 있어, 멋을 부리고 남에게 과시하고 싶은 욕망이 강한 자가 있는가 하면, 그와 반대로 겉보기에는 수수해 보
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
시조의 이해와
‘강호사시가’의 교육적 적용
-시조의 이해
-<강호사시가>의 분석
-<강호사시가>의 교육적 적용
I. 시조의 이해
1. 시조의 개념
중국의 절구나 율시, 일본의 하이쿠,
서구의 소네트에 비견
한국의 대표적 정형시
우리 시가 가운데서도 가장 오랜 전통과 역사를 지닌 장르
고려 중기에 발
우리 민족은 제천 의식이나 농공 시필기의 집단 가무 외에도 수시로 가무를 즐겼기 때문에 여기서 민요를 비롯한 서정 가요가 불렀음을 짐작 할 수 있다. 이 시대의 짧은 노래로는 <공무도하가> <공후인>, 유리왕의 <황조가>, <구지가> 등이 있다. <공무도하가>와 <황조가>는 개인의 절실한 심정을 노래한
: 양적, 질적으로 국문학 상 가장 높은 위치를 차지, 우리 민족혼의 보금자리
2. 시조란 이름의 유래 Ⅰ
①조선 초기 악학궤범에 곡조명 으로서의 ‘악시조’(최초 문헌)
[악학궤범은 1493년 왕명에 따라 제작된 악전]
[악전은 음악에 쓰이는 음을 악보에 적기 위한 약속이나 규칙을 설명하는 이론]
②후세
조선전기의 문학이란, 조선의 문학을 전, 후기로 나누었을 때, 조선 건국으로부터 임진왜란까지의 약 200년간의 문학을 이른다. 조선시대에는 성리학이 국시로 되고 나라의 국시가 되면서 <글은 도를 싣는 것이다>라는 재도설이 문학의 지배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특히, 훈민정음의 창제는 진정한 국문
사회의 변동에 따른 개인의 체험이나 그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는 기록 문학 역시 발달 하였다. 임진왜란의 체험을 기록한 이순신의 [난중일기], 병자호란의 체험을 적은 [산성일기], 중국 여행기인 홍대용의 [을병연행록], 박지원의 [열하일기], 궁중비화를 다룬 [계축일기] ,[인현왕후전], [한중록], 국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