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기능을 회복해야 한다. 가정을 통해서 기본적인 인격형성 및 가치관과 윤리관이 확립된다고 볼 때, 가정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하여는 새삼 더 강조할 필요성이 없을 것이다. 과거 조상들은 가족공동교육의 장을 마련하여 미성년인 자녀가 사회에 적응하는 것이 가족공통의 의무라고 여겼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화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안 하나의 변하도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가능한 것이다. 현제도 마늘과 쑥의 약효를 인정하고, 지금도 자식을 원하는 부인이 수목·불절·암석 등을 찾아 기자기도를 올리고 있다. 이것은 우리 민족이 생활에 대한 보
성립시키는 조건은 교육이 제기하는 문제와 현대심리학이 제시하고 있는 원리와 방법의 두 가지가 된다. 그러므로 교육심리학을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은 현재 교육의 특성과 그것이 심리학에서 해결을 구하고자 하는 문제를 알고, 한편으로는 현대심리학의 입장과 방법을 알 필요가 있다
시조 텍스트가 부차 학습 자료로 수용된 예를 알 수 있다.
중 1-2
‘훈민가’, ‘오륜가’, ‘매화사’
본시 <봉선화> 단원의 길잡이와 적용학습으로 수용.
형식과 주제 면에서 고시조와 현대시조를 연결 짓고자 함.
중 2-1
‘훈민가’, ‘개를 여남은이나~’
‘우리 고전의 맛과 멋’이라는 대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