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는 개념이었다. 비판적인 내용과 제도적으로 보장되는 정치 권력에 대한 공공 토론을 허용하는 환경이 역사상 항상 존재했던 것은 아니었으며, 이것은 부르조아 사회의 성장 및 부르조아적 입헌 국가의 등장과 더불어 비로소 시작될 수 있었다. 부르조아 시민들은 자신들을 사적 개인(private individual)
의사 결정이 국가의 국경이 고려되지 않고 단행된다. 즉. 세계화는 국경 없는 세계(Borderless World)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세계화는 바다의 조류나 대기의 기류와 같이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이를 막으려고 한다면 더 큰 일이 생길지 모른다. 제임스 부캐넌 교수는 “세계화는 필연적인 조류이
없는 동질적 사회였다. 따라서 기존의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간주되어 전통에 위배되는 행위에 대한 거부메커니즘이 내재해 있었다. 그러나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전환되면서 사람들은 더 많은 이질적 문화요소들을 접하게 되었으며, 나아가 산업사회에서 후기산업사회로 접
소통은 다양한 통신수단을 통한 의사소통이 발생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새로운 형태의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될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통신수단의 발명은 과학적 지식과 수많은 연구에 기초하여 오늘날과 같은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때문에 오늘날의 의사소통은 과학기술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
장벽으로 인한 갈등이 가장 크다고 토로했다. 위에서도 살펴보았지만 의사소통이 되지 않으면 부부관계·갈등과 자녀양육에 큰 어려움이 뒤따른다. 나아가 시부모님과의 관계도 원만하기 어렵다. 한국에서 살아야하므로 한국어는 필수적인 것인데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은 날로 늘어나고 있는 반
장벽이 낮기 때문인데, 특히 규모의 경제 추구, 위험 및 투자 비용의 분산, 경쟁 우위 자산의 보완적 공유, 기술 획득 및 이전 수단, 시장의 신규 진입과 확대 모색, 과다한 경쟁 방지 등이 제휴를 하게 되는 구체적인 동기가 된다. 기업간 제휴는 기업 경영의 여러 측면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나
없는 사람의 감정) 등 새로운 언어로 등장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숫자, 특수문자, 외국어들을 조합해서 아무런 뜻도 없이 글자 모양 만 딴 언어인 ‘외계어’가 있다. 국순신, “[화제]인터넷 언어 요즘”. 매경이코노미스트, 2004.2.6
이 언어는 2002년부터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퍼져
한국 전쟁 이후 반공규율사회로 전환되면서 반공주의를 전면에 내세워 국가의 억압과 지배구조 속에서 시민들은 현실상황 즉 북한과의 대치상황이라는 측면에서 억압과 지배를 자의 반, 타의 반 인정해 왔다. 61년 이후 반공주의를 계승하면서 동시에 개발주의로 무장한 이른바 개발독재체제에서 시민
없는 미혼여성만 취업했으나 산업화의 진전에 따라 기혼여성의 취업도 늘어나게 되었고, 따라서 맞벌이부부 가족은 도 하나의 새로운 형태의 가족으로 자연스럽게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의 1996년도 여성 근로자의 혼인 상태에 대한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잘 나타난다. 즉 여성의 취
의사소통(communication)이 이루어지면서 시작외었다. 이들 커뮤니케이션 집단은 다시 전자 공간의 공동체(community)를 형성했으며, 각각의 공동체는 고유한 자신들의 문화(culture)를 만들어 나갔다. 그리고 이러한 문화적 기반에서 독창적인 컨텐츠(contents)가 생산되고, 이 컨텐츠에 기반하여 인터넷의 상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