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짧은 여행은 가고 싶지 않다. 관광명소만 들리는 몇박 몇일 여행으로는 그 나라의 매력을 충분히 느끼기에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적어도 몇 주간의 생활을 하며 그 나라의 문화에 젖어 생활하고 싶다. 아니면 아예 훌쩍 떠나 몇 개월, 몇 년이라도 살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훗날 애인이나 가
제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 155∼158쪽.
황종희의 『명이대방록』은 명나라의 멸망 원인을 진단하고 똑같은 문제가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한 저서라 할 수 있다. 지금으로부터 400년 전에 저술된 이 책에서 언급된 군주의 자격은 오늘날 권력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진지하게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절대왕정이라는 강력한 권위에 의지했지만 위기가 닥치자 민주주의적인 체제를 받아들이려다가 일관성 있게 대처하지 못하고 파멸의 길로 들어서고 말았다. 그는 혁명이라는 역사의 파도 앞에 속절없이 희생되었지만, 대체로 끔찍한 죽음을 당할 만큼 죄악이 크다고 여겨지지는 않는다. 다만 그는 여
Ⅰ. 서론
시민사회의 제도적 특성은 “비정부적이고, 비경제적인 커넥션으로 이루어지며, 생활세계의 한 부분인 일정한 사회 내에서의 공론장의 의사소통적 구조에 기반하는 자발적 결사체”로서 특징져질 수 있다. 주도그룹인 시민사회 역시 생활세계에서 도출되며, 그들은 의사소통적 합리성을
Ⅰ. 서양근세의 무신론
사상가의 무신론에 관하여 19세기라는 한 시대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긍정적 혹은 부정적 비판을 가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이들의 종교비판에서는 ‘종교’와 ‘신’문제가 중심되는 것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그리스도교와 그리스도교적 신이 비판의 과녁
절대왕정이 이념의 유포라는 측면에서 상당한 주도권을 행사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계몽주의사상은 신분제에 기반한 특권집단에 맞서는 부르주아지의 이데올로기라기보다는 민중을 제외한 모든 계층, 특히 절대왕정이 육성해 낸 특권집단에 의해서 주조되었고 또한 공유되었던 이념으로도
Ⅰ. 개요
서양 교육의 전통에 있어서 도토리 모형의 원조는 소크라테스이다. 그리고 그의 교육관은 “산파술”에 잘 나타나 있다. 산파술에 있어서 산파는 물론 교사이다. 그리고 산모는 학생이다. 그리고 산모, 즉 학생의 뱃속에 있는 태아는 학생이 스스로 발견해야할 진리이다. 즉 소크라테스의 교
●대통령제 국가에서 대통령의 선출방법
직선제를 사용하는 국가는 이란(이슬람 최고의 성직자가 국가원수로서 성직자회의에서 선출된다. 그러나 행정상의 국가원수로서 실제 정치를 하는 대통령은 국민의 직선으로 선출되며 임기4년에 재선까지 허용된다.), 예맨이 있다.
반면, 간선제 투표를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