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적이었기 때문에 종교는 인간을 노예 상태로 묶어 놓는 물질적인 사슬이었다. 사람들 스스로가 종교를 만들었고 그것에 의해 지배되었다. 나는 이 모든 것을 고대인들의 원시적인 생활과 생각으로 인한 결과라고 결론지으려 한다. 내가 퓌스텔의 입장을 강하게 반발하는 것은 아니다. 퓌스텔의 생
이성의 힘을 믿고 이성을 모든 것을 판단하는 최고의 원리로 삼는 계몽주의에서는 역사적 전통이나 민족적 관습마저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려 하지 않았다. 국가와 사회의 운영원리 속에 숨어 있는 비합리적, 정의적 측면들은 앙상 레짐이라 하여 가차 없이 공격하였다. 여기서 계몽사상의 반역사주의
제1장. 자본주의로의 새로운 전환(Ⅰ) : 유럽의 팽창
1. 신대륙발견의 경제적 의의와 그의 영향
① 11세기 <상업의 부활>이후 이탈리아도시상인들의 동방무역의 독점과 중 근동지역 통상로에대한 오스만 터키상인들의 중간착취로 인해서 정통적인 동 방통상로가 봉쇄되면서 유럽의 상업자본주의는 대
(3) 중세의 민주주의
1) 중세의 권력구조: 교회의 교권과 국가의 세속권에 의한 이원적 통제구조
2) 토마스 아퀴나스-자연법을 신법으로 통합시켜 신 아래서의 인간의 존엄, 절대평등,
신법에 위반되는 법이나 정치권력에 대한 혁명권과 자유사상, 인류공동체 개념이 제시
3) 봉건제적 유물 속의 민
제1장. 자본주의로의 새로운 전환(Ⅰ) : 유럽의 팽창
1. 신대륙발견의 경제적 의의와 그의 영향
① 11세기 <상업의 부활>이후 이탈리아도시상인들의 동방무역의 독점과 중 근동지역 통상로에대한 오스만 터키상인들의 중간착취로 인해서 정통적인 동 방통상로가 봉쇄되면서 유럽의 상업자본주의는
절대화하고 맹종하는 그들의 태도를 반대하였으며 그는 유교 경전에 대하여서도 창조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학문은 천문, 지리, 경제, 군사, 문학 등 광범한 영역에 걸쳐 있었다.
성호도 다른 실학자와 마찬가지로 당시 사회의 모순이 토지문제에 있다고 보았다. 당시 실학파들
작품 감상의 몇 가지 유형 감탄형(압도형) : 작품을 보면 일단 자신이 느낀 감정을 격정적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격정적이다”, “황홀하다”, “전율을 느낀다”등등. 많은 ‘비전문가’들이 이런 “강박감”을 갖고 작품을 보는 경향이 있다. 물론 이런 태도가 그 자체로 나쁘다는 것은
17세기는 복잡하고 화려한 미술양식으로 건축 외부는 큰 분수나 정원으로 꾸며졌고, 내부는 화려한 가구와 장식으로 채워진 궁전, 저택, 별장등과 웅장한 성당 등이 세워졌다.
17,18세기 유행했던 양식으로 웅장한 것이 특징이다.
합리, 조화, 균형 등의 특징을 지닌 르네상스 미술에 대하여 강렬하고
절대왕정시대와 혁명시기를 거쳐 제국주의 시대를 겪고 난 다음에야 현재의 민주주의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그렇다고 모든 국가가 민주주의체제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가져왔던 것은 아니다. 아프리카의 경우 식민지배를 벗어난 후에 극심한 혼란기를 거치고 있으며 아직도 그러한 과도기적 상황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