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과학/비과학의 구분 기준으로서의 반증가능성
어떤 명제가 과학적 명제가 되기 위해서는 그 명제를 반박할 수 있는 ‘경험적 진술’이 존재해야 한다. 이 기준에 따르면, 가령, “모든 결과는 원인을 갖는다.”와 같은 진술은 과학적 진술이 아닌데, 왜냐하면 이 진술을 반박할 수 있는 진술(예컨대,
받는다 하여 낙태의 죄가 얼마나 큰 것인가를 설하고 있다.
이것은 결국 완전한 인간의 모습을 갖추지 않았다 할지라도 불성을 지니고 있어 살생을 금하며, 태아는 다겁 다생을 윤회한 전생의 한 업을 지닌 존재이므로 수태 즉시 한 인간으로 인정받아야 하는 소중한 존재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정신적인 내면생활을 존중받을 권리 등으로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는데,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사회윤리에 반하지 않으며 법질서에 위배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자유로이 사생활을 형성하고 영위할 수 있는 권리” 등도 이에 포함된다. 그러므로 헌법 제 17조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 내지 행복
정신적 구성물 : 예술, 관습, 과학, 유용한 대상, 종교, 법률, 기술, 사회적 규범 등으로 주체가 그의 문화라고 불리는 자기가치를 얻기 위해 거쳐야 하는 단계를 일컫는다.
주체 : 내부로 구성물을 통합시켜야 하는 존재이면서 객관적 가치로 존재하도록 내버려두면 안 되는 자를 일컫는다.
(3)문화의
정신적 자료의 저장소이다.” 성격심리학 / 학지사 / 노안영.강영신 공저 p118
집단 무의식의 구성요소로서 사람들에게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하는 정신적 요인을 융은 원형이라고 불렀다. “원형”이란 글자 그대로 인류가 그 동안 경험해왔던 것들이 침전되어 만든 원시적이고 고태적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대상영속성을 연구하는 주된 방법은 흥미로운 대상이나 사건이 사라졌을 때의 영아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다. 만약 영아가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영아는 그 대상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여기고 있는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대
정신적 정력, 정열, 독창성, 진취성, 상상력, 목적의식, 지속성, 의사결정의 속도 등을 열거하고 있으며, 사회적 특성으로는 요령, 조화, 신뢰와 자제, 권위, 지배와 복종 등의 특성을 들고 있다. 또한 티이드(O. Tead)는 이상적인 리더의 자질로 체력과 지구력, 목적의식과 지도력, 열의, 사교성, 성실성, 기
존재를 향해 기도하고 간구하는 마음을 가진다는 것 자체를 의미하고 여기서 희망을 발견하게 되고 조금 더 성숙하는 것이다. 소설 '침묵'에서 알아볼 수 있는 인간의 종교성은 주인공인 로드리고 신부를 통해 나타난다. 견딜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는 역경 속에서 처음에는 기도를 통하여 신을 찾다가
정신적 발달이 잘 이뤄져야 할 것이다. ‘건강한 육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 라는 말이 있듯이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 및 사고를 지니면 결국 학업성취도도 높게 나타나고 장차 건전한 사고를 지녀 민주시민으로 거듭 태어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의 정신적 측면에서 역할의 중요성이 대
정신적 학대
정신적 학대란 언어적, 정서적 학대라고도 하는데, 보호자나 양육자가 아동의 인격이나 존재, 또는 감정을 무시하고 모욕하는 행위나 잔혹하고 학대적인 부당함이 명백한 경우를 말한다. 언어적 또는 정서적 위협이나 고의적으로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는 것은 신체적 학대처럼 그 결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