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경향으로 크게 주목받았다. 1955년 <혈서>로 제1회 《현대문학》신인상을 수상하였고, 1959년 단편 <잉여인간>으로 제4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하였다. 1961년 자전적 소설인 〈신의 희작(戱作)〉과 〈육체추(肉體醜)〉를 발표한 이후로는 거의 작품을 발표하지 않았다. 천성이 비사교적이고 외곬이어서
현대적 해석 19 - 최인훈 (이태동 지음 1999年 서강대학교 출판부)
흔히 우리들은 최인훈을 반사실주의자라고 말한다. 물론 우리들이 사실주의의 한계를 어디에다 두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의 작품은 혹 반사실주의로만 이루어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그는 고차원적인 사실주
작품들이 쓰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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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가 손창섭의 작품경향
50년대 전후문단에서 손창섭은 선풍적 문제작가로 각광받았다. 한마디로 손창섭은 한국의 D.H로렌서처럼 육체문학의 선구자이면서 개척자로 대담 솔직하게 人間을 표현하는 데 선봉이 되었다. 그것은 현대문명의 病
소설의 공간적 배경이 지리적으로 평양 서성리라는 점과 앞으로 소설이 전개되는 주요 공간인 양조장과 지배인의 사택에 대한 언급의 출발을 볼 수 있는데 각각의 공간들은 작품 외적 혹은 내적으로 조명할 수 있다.
먼저 평양 서성리는 작가의 전기적 삶과 어느 정도 연관이 있어 보인다. 황순원은 1
오는 원인을 알아 언제나 행복한 생활로 변화시켜야 한다. 불교에서는 행복과 불행의 열쇠는 자신의 마음에 있다고 보는 것이며, 그러므로 수행을 통해 자신의 마음에 대해 알고 이러한 지혜로 마음을 변화시켜 현재에 변함없는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가 불교 바로 불교라 할
작품’이라고 털어놓는다.
또한 이 작품은 지방 출신 학우들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대신 써준 듯하다는
공감을 표시했다고 기억한다. 김승옥의 <환상수첩>은 감각적이고 현란한 문체로 젊은 날을 채색하고 있다.
<환상수첩>에 나오는 인물들은 모두 하나같이 ‘환멸’이라는 단어에 휩싸여 있다.
소설의 선구자이다.
▷현진건의 대표작 ‘운수 좋은 날’과 모파상의 ‘두 친구’는 암울한 사회적 배경과 작품 구성 등에서 몇가지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그녀는 곧 비장한 결심을 하였다. 우선 저 끔찍한 빚부터 갚아야 하는 것이다. 그녀는 꼭 갚을 심산이었다. 식모를 내보냈다.
날개의 줄거리
온종일 방안에서 빈둥거리며 지냄
->아내가 준 돈으로 외출함
->아내가 준 약을 먹음
->아내와 동침한 남자를 봄
->백화점 옥상 위에서 날고 싶은 욕망을 느낌
세 작품의 공통점은 ‘시대적 상실’, 즉 시대적 상황으로부터 오는 무기력이다. 아무리 애써봐도 개인의 ‘노
오는 어느 날, 나는 나무에 몸을 비비며 짧은 희열을 느끼게 된다. 이때 증조할머니가 내게 들려준 옛 우물의 이야기가 '옛날 어느 각시가 옛 우물에 금비녀를 빠뜨렸는데 각시는 상심해서 죽고 금비녀는 금빛잉어로 변했다'는 것을 정확히 기억해 낸다.
2) 작품분석 - 모성을 통한 정체성 탐구
소설과 허무주의적 미의식」, 서울:월인, 2005.3, p.16
<비오는날> 역시 전형적인 손창섭 소설의 인물상을 보여주고 있는데, 비단 초점화자인 원구 뿐 아니라 동욱과 동옥 또한 포함된다.
1) 원구元求 (초점화자, 시대를 보는 눈) ➜ 가장 중요한 인물 손창섭은 작품에서 등장인물들의 이름만은 항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