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TV, 전자오락, 컴퓨터, 각종 간행물 등이 있다. 만화잡지를 비롯하여 수십 종에 달하는 대중 오락지와 음란한 여체 사진집, 소설, 성기법서 등 각종 유해 간행물은 성인을 대상으로 발행되지만 실제로는 청소년들을 주 독자로 겨냥하여 제작, 유통, 판매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음란
영화, 비디오, TV, 전자오락, 컴퓨터, 각종 간행물 등이 있다. 만화잡지를 비롯하여 수십 종에 달하는 대중 오락지와 음란한 여체 사진집, 소설, 성기법서 등 각종 유해 간행물은 성인을 대상으로 발행되지만 실제로는 청소년들을 주 독자로 겨냥하여 제작, 유통, 판매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오는날〉〈혈서〉〈미해결의 장〉〈인간동물원초〉등의 문제작들을 계속 발표했고, 1959년 〈잉여인간〉으로 제 4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했는데 이로써 그는 1950년을 대표하는 작가로서 위치를 굳히게 된다. 손창섭은 1949년부터 1977년까지 소설, 동화, 기타 잡문 등의 작품 활동을 했다.
(1) 제 1기 (19
시간으로 특징지어지며, 그가 보는 tk삶은 부조리와 모순으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그의 소설은 여러 가지 현대적인 제도에 둘러 싸여 있는 인간의 조건에서 그 제도의 옷을 벗기고 인간의 적나라한 모습을 드러내면서, 삶에 대한 일반적 관념이나 삶의 의미에 대한 종래의 인식을 뒤흔들어 놓는다.
소설의 형태를 말한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2』, 민음사, 2003.
한국 문학에서는 60년대 이후부터 시작되어, 70-80년대에 연작소설로 불리는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였다. 그중 대표적인 작품은 이문구의 『관촌수필』,『우리 동네』,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이문열의 『젊은 날의
소설 속 ‘나’의 응시 속에서, ‘나’는 그렇게 존재했다. 이때의 ‘나’란 물론 ‘존재’이면서 또한 ‘비존재’다.
그 어디에도 나란 있을 수 없었다. 내가 바람이고 비고 하늘이고 햇빛이고 구름이고 바위가 아니라면 나는 어디에도 있을 수 없었다. (28면)
‘나’는 어디에나 있고 따라서 어
오는 돈으로 아편을 사는 처지에도 여옥이 옆에 있기에 행복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하던 현혁은 자신은 여옥을 놓아줄 수 없다며 흥분 한다. 명일은 이튿날 만난 여옥에게서 그동안의 이야기를 전해 듣는다. 현혁은 여옥이 떠나버릴 것 같은 불안감에 여옥을 강제로 중독자로 만들었다. 여옥은 현혁이 죽
비중을 차지한다. 그는 이 땅에서 바다가 없는 대표적인 내륙지역, 충청북도 옥천에서 출생하여 그곳에서 유․ 소년기를 보낸 시인이다. 따라서 그가 바다를 경험하였다면 그것은 유학생 신분으로 일본을 오가는 선상에서 겪은 체험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서구와 근대문명의 표상으로
잊고 살아왔던 15년의 시간을 왕래하게 된다. 현대의 바쁜 사회에서 그저 어떠한 모험심과 열정을 필요로 하지 않고 정해진 틀대로 이루어지기를 기다리며 살아가는 주인공 ‘나’ 의 모습과 15년 전 상상력과 열정과 의욕으로 몸부림치던 청년인 주인공 ‘나’ 의 모습을 회고하며 비교되고 있다.
비판도 얼어나게 되었는데, 선우 휘의 <불꽃>(1957)을 고비로 하여 이 점이 구체화 되어갔다. 이러한 정통적인 방법에 관심을 둔 작가로는 <포말>(1955)의 강신재, 탈향>(1955)-<나상>을 쓴 이호철, <학마을 사람들>(1957)-<오발탄>(1959)의 작가 이범선, <젊은 홀어머니들>(1959)의 오유권 등을 들 수 있다.
Ⅱ.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