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허구적 역사 소설
등장인물이 모두 허구적 인물로 설정되는 경우로써, 사실적 인물이 부분적으로 등장하거나 단지 이름만이 나열되는 경우이다. 유현종의 <들불>은 이 유형에 해당된다.
<들불>은 전형적인 농민이 분노하여 일어서지 않을 수 없었던 개인사를 통하여 19세기 말의 한국사회와 정신
1. 현대소설의 개념
현대소설이란 무엇인가. 현대소설이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서는 그것의 상위 개념인 소설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하며, 소설이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서는 소설의 상위 개념인 서사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서사가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서는 문학에서 서정, 극, 교술 등
소설은 타자와의 화해의 장으로, 개인에서 사회․역사쪽으로 관심 범주가 확대되기 시작한 징후를 충분히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전쟁을 바라보는 시각의 다원화에 공헌했다는 점이다.
여기에서는 「시장과 전장」에 나타난 전쟁소설로서의 성격과 이 소설의 공간인 ‘시장’
,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 박종화의 『금삼의 피』·『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 홍명희의 『임꺽정』 등의 작품이 탄생하였다.
(3) 농촌문학의 등장
농촌문학이란 말 그대로 생활과 풍속, 농촌의 상황을 제재로 한 문학으로 중일전쟁을 전
소설 『다갈라 불망비』(1963)와 『백결』(1966)이 김동리에 의해 『현대문학』에 추천되어 등단했다. 등단작품의 독특한 문장과 문체에 주목한 김동리는 추천사에서 '한국 문단은 가장 이채로운 스타일리스트'를 얻게 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우리말 특유의 가락을 잘 살려낸 유장한 문장으로 작가 자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Ⅱ. 1920년대 소설 개관
1. 1920년대 시대, 문화적 배경
1910년 한국을 강제로 점령한 일본은 3.1독립운동을 무력으로 진압한 후 일시적으로 “문화정치”를 표방하였다. 이로써 정치적 민족말살정책은 한 발짝 후퇴하는 듯 했으나 경제적인 수탈정책은 더욱더 노골화되었다. 1912년~1918년까지 실시한 토
현대 문학사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이러한 문학적 상황의 흐름을 깨고 새로운 문학적 감수성과 개성 있는 문체를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그의 소설은 사회보다 개인의 정신적 자의식과 자기 세계에 주목하고 있으며 병든 내면에 투영된 60년대 사회의 풍속을 따라간다. 김승옥은 60년대의 사회가 근대적
삶을 유․소년기와 청․장년기 그리고 중년이후 근래 근황을 최근 2005년에 가을까지 출판된 자료를 통해 연대적인 것을 바탕으로 살펴보겠다. 연보자료는 백문임외, 『르네상스인 김승옥』, 앨피, 2005. 와 김승옥, 『내가 만난 하나님』, 작가, 2004.에서 발췌, 정리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다.
전반적인 이론들을 알아본 후, 가정소설의 유형 중 계모형 가정소설과 쟁총형 가정소설의 대표적 작품으로 <장화홍련전>, <사씨남정기>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이 두 소설을 통해 가정소설의 현대적인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대중매체에 나타나고 있는 가정의 모습에 대해 연구해 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