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화한 예술로서, 인간과 삶이 문화 실천 및 재생산을 상징적 교섭 행위로서 해명하고 가치 평가하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선주원(2000), 「문화 실천과 소설 교육의 철학적 기초」, 『한국어문교육』 제9권,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연구소, p.419
또한 소설 교육에 의해서 상실된 인간성을 회복할
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작품행동에만 국한할 것이 아니라 전운동의 총기관이 지도하는 투쟁을 실현하기 위한 무기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논강에 적시하여 정치투쟁을 위한 투쟁예술의 무기로서 조직의 임무를 규정하였다. 이렇게 방향 전환하게 된 데에는 당시 [신간회(新幹會)]의 결성이라는 정치적 움직임과도 연관이
통용되는 ‘낭만적’이라는 개념으로 사용하였다.
1920년대 낭만적 시는, 개화기 시가들이 사회적 기능을 중시한 데 비하여 시의 독자적 원리나 목표를 추구하는 시로 전환되었다는 점에서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시적 대상에 대하여 개인적이며 감각적인 해석을 하고, 이를 개
서론
폭력과 문학 ... 멀찍이 떨어뜨려놓고 보면 다소 생소해 보일 수 있는 두개의 단어이지만 의외로 폭력은 지금까지 문학작품의 주제로 많이 사용되어져 온 것을 알아낼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외세의 침략을 많이 받아온 나라는 더욱 그럴 것이다.
폭력이 문학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은 가
정신의 산물이며, 역사적 변천과 함께 무한히 변모하여왔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서는 소설에 대한 종래의 정의들을 토대로 해서 소설의 기본 속성을 알아보고, 소설 양식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혀보고자 한다.
근대소설은 과거의 문학으로부터 두 갈래의 전통을 계승․발전시켜온 것으로
작품 안에서 정주사의 집이 기울어지게 된 계기로 ‘미두장(米豆場)’이 나오는데 이는 당시의 쌀 시세 변동을 노려 돈을 걸어 투기를 하도록 했던 일종의 주식거래소로 많은 농민과 지주, 상인을 망하게 했다고 한다. 따라서 정주사가 망하고, 그로 인해 초봉이가 희생되는 것이 결국은 모두 미두장 때
형상화하고 있었다.
셋째, 창작이나 향유과정에서 자본주의적 메커니즘의 개입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점이다. 대중소설이 생래적으로 상업적 성격을 띠고 있지만, 2000년 이후 한국 대중소설은 그러한 자본주의적 메커니즘을 창작 과정에서부터 노골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국화꽃 향기&
갈등과 대립을 낳게 된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이러한 사회적인 현상들은 그 당대의 문학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는 산업화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1970년대 문학의 전반적인 흐름과 주요 작품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문학에서 보이는 시대상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작품에서 삶의 현장성을 잃어버리면 문학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문학관 때문이고, 이처럼 철저한 실증주의자였기 때문에 기록과 자료를 소중히 하였다. 신문은 언제나 붉은 줄이 그어져 있었고 스크랩되었다. 그는 작품목록, 일반 전집에 수록된 작품 목록, 들어온 인세를 꼼꼼히 적은 노트를 갖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