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향파문학 혹은 자연발생적 프로문학으로 보았다. 이 시기의 주요 논객으로는 김기진과 박영희를 들 수 있고, 주요 작가로 최서해(崔曙海)ㆍ이기영ㆍ이익상ㆍ주요섭(朱耀燮)ㆍ이상화 등을 들 수 있다. 카프의 본격적인 활동은 1926년 준기관지 성격의 [문예운동]을 발간하고, 다음해 9월 이른바 조직
3. 소설문학 - 소설문학 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
신경향파문학의 단초를 이루게 된다.
서해는 8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창작기간에도 불구하고 일관되게 자신의 영역을 개척해 나갔을 뿐 아니라 누구보다도 당시대의 아픔을 충실히 증언하고자 노력한 작가였다. 그래서 일부 비평가들은 그의 작품에 예술적 가치를 부여하지 않았으나 결국 우리 문단
1920년대 중반 이후, 韓國文學은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擡頭되면서 文學과 이데올로기 문제가 중요한 關心事로 부각되기에 이른다. 따라서 韓國文學史에서 20년대 및 30년대 문학의 正當한 評價를 위해서는 당시 숱하게 論議된 '프로문학'에 대한 올바른 認識과 評價가 先行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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