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Modernism)에 대한 관심과 같이하여 부상된 개념으로, 1970년대를 전후해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정부가 시행하는 새로운 정책이나 국민통합의 이데올로기, 또는 사회운동의 목표를 지칭하는 것으로 존재해 왔다 (이용승, 2004)
. 이 개념의 등장 배경으로서는 민주주의의 확산과 다양한 인
Post-Modernism)의 영향에 의한 건축적 혼란기를 거친 미국의 현대건축은 그 후 두가지의 커다란 경향으로 정리되었다. 그 가운데 하나는 헬무트 얀(Helmut Jahn)이나 아키텍토니카(Arquitectonica) 그룹 등이 주도하던 소위 모더니스트들이 써왔던 설계어휘를 새로운 방법으로 바꾸어 사용하는 조짐이며, 다른 하
Post-modern Feminism)은 가장 최근에 등장한 페미니즘 범주로, 여성과 남성의 보편적인 생물학적 특성은 없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그들은 여성억압의 요인을 단일한 요소로 설명하려고 하거나 구조화된 것으로 설명하는 접근을 비판하고 여성이라는 범주가 남성과 대비되는 이원화된 구조를 상정하고 있다
Post-Modern 적 상황에서는 실재는 시뮬라시옹에 의해 끊임없는 형성되는 ‘파생실재’ 파생실재는 가장(假裝)이기 때문에, 전통적인 실재가 가지고 있는 실재성에 의해 규정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 파생실재는 예전의 실재 이상으로 우리 곁에 있으며, 과거의 실재가 담당하였던 역할을 갈취하고 있기
post-modernism)철학의 대두에 따라 기존의 객관적․절대적 진리관은 주관적․상대적 진리관으로 바뀌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학습관도 변화하게 되었다. 학습은 더 이상 학습자 외부에 객관적․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지식 체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학습이란 지식
post-modernism)의 측면에서 연구하기도 한다.
조이스의 작품은 모두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을 배경으로 하여 서로 주제의 연관성을 지니면서 이어지고 있다. “그의 후기 작품은 초기 작품을 통하여, 최초의 작품은 최후의 작품을 통하여 이해되어야만 한다.”는 T.S. Eliot의 말대로 각 작품은 어떤 전체
Post-Modern 적 상황에서는 실재는 시뮬라시옹에 의해 끊임없는 형성되는 ‘파생실재’ 파생실재는 가장(假裝)이기 때문에, 전통적인 실재가 가지고 있는 실재성에 의해 규정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 파생실재는 예전의 실재 이상으로 우리 곁에 있으며, 과거의 실재가 담당하였던 역할을 갈취하고 있기
post-modernism)과 New Age사상에 있다는 것이다. 인간들은 과학 스스로가 인정하고 있는 한계를 깨닫게 되면서 새로운 사상, 새로운 종 교와 새로운 철학을 갈망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이 태동하여 문학, 예술, 건축은 물론 신학과 철학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고 사회 전반의 가
탄생시켰다.
1980년대 이후 가장 부각되어온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은 제 3국의 문화양식과 저항문화, 타자등 주류문화가 되지 못하는 억압된 문화에 관심을 돌린다는 점에서 페미니즘과 시각적 공유를 하게 되며 포스트모던 페미니즘(Postmodern Feminism)이라는 새로운 사상으로 거듭나게 된다.
post-modernism) 철학의 대두에 따라 기존의 객관적, 절대적 진리관은 주관적, 상대적 진리관으로 바뀌고, 지식에 대한 관점 역시 객관적, 절대적 지식관에서 주관적, 상대적 지식관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진리관과 지식관의 변화에 따라 학습이라는 과정도 학생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