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학의 다른 창시자의 저작을 자신의 이론체계 중에 수용하여 자신의 체계의 구성요소로 삼았다. 둘째, 자신의 이론체계에 근거하여 ‘사서’를 주해함으로써 유가전통과 일치함을 나타냈다. 바꾸어 말하면 공자․맹자 및 기타의 先聖을 그 자신의 이론체계 안에서 포섭하였다. 셋째, 공자와 마찬
주해함② 대체로 가가 장은 두 줄이 대구를 이룬 2절 4구체임(단, 제 1장과 제 125장 등은 파격장임)③ 제 3장~ 제 109장 : 대체로 앞줄(전절)에서는 중국 사적을, 뒷줄(후절)에서는 조선 육조의 사적을 배열함.작품 핵심정리
① 훈민정음으로 기록된 최초의 문헌② <월인천강지곡>과 함께 악장 문학의 대
1. 자료에 언급된 핵심 주제를 요약하라.
성령세례와 성령충만의 문제는 사도행전에 나타나는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이 일어난 이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성령세례는 오늘날에게 계속되고 있는가 아니면 과거에 끝난 것인가? 성령세례를 받지 못하면 성령충만
Ⅰ. 서 론
가사문학하면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이 먼저 떠오른다. 의리와 명분을 중시하던 조선 시대 사림들은 불합리하고 모순된 정치 현실을 피하여 낙향하거나 귀향살이를 할 경우 전라도에 충신들이 많이 내려오게 되었다. 그런 가운데 가사문학을 작성하여 후배에 남기게 된바 이를 기념하기 위
공자
1. 도덕사상
①仁
타인을 사랑하는 것
최고의 특정 덕목을 지칭하는 동시에 모든 덕목을 포괄하는 개념
인간의 선천적 보편적 품성인 동시에, 추구하고자 하는 최고 목표로서의 인간상
내적 측면- 극기. 사욕을 극복함으로써 완성되는 내성의 경지
외적 측면- 애인. 차별적 점진적 사랑을
송씨무고조화 여각종비정상심 불유적촉동열성 인상진팔사 청즉시행
?毅 [g?ngy?] 의지가 굳다
光和元年 서기178
秕(쭉정이 비; ?-총9획; b?)政: 백성을 괴롭히고 나라를 그르치는 나쁜 정치
학문이 완성되어 돌아간다고 말하며 또 문을 닫고 생도를 가르쳐 타고난 성격이 의지가 굳어 시기를 구제하려
Ⅰ. 서 론
중국의 전통 철학자 중에서 필자가 노자에 대하여 들은 애기는 무위자연(無爲自然)을 주장하여 물 흐르듯이 인생사를 살아가라고 주장했다. 일설에 의하면 노자의 어머니 뱃속에 80년동안 있어 태어나자 마자 머리가 하얀 노인의 모습이라서 노자라는 허무맹랑한 애기가 있다. 노자는 도덕
송이 장미 같다.
물 과학자 -> H2O
시인 -> 소곤거리고 살랑거린다.
(2) 개연성(=가능성) 있는 허구의 세계 : 상상의 세계. 문학은 현실적이나 결코 현실 그 자체는 아니다.
실제 세계와 문학세계의 관계는 유추적, 병립적 관계이다,
(3) 통합된 하나의 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