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는 사회의 거울
‘문화란 그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다.
개방된 사회에서는 개방적인 문화가 나오고, 폐쇄적인 사회에서는 폐쇄적인 문화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개방적인 국가 가운데 대표 할 수 있는 미국은 사회주의 체제의 북한보다는 개방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
Ⅰ. 서론
우리가 문학을 연구하는 큰 목적 중의 하나는 문학이 그 시대의 정신을 파악할 수 있는 상징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문학에서 새로운 기법과 정신은 하루 아침에 형성될 수는 없는 것이므로 그 역사적 변천과정이 있게 마련이고, 그러한 변화를 가져오게 된 시대적 요인도 있게 마련이어
大阪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의사로 한시와 문인화를 즐겼으며 문학에도 취미가 있었다고 한다. 집안은 부유한 편이었으나 2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다음해 어머니마저 사별한 후 누이 하나와 조부모 밑에서 자라났다. 다시 누이는 백모 댁에서 양육되었으며 그와 조부모, 단 세 식구가 되었
시점(point of view)
시점은 작중 현실을 누가 어떤 각도에서 보았는가의 문제로서 서술의 초점과 같은 의미이다. 똑같은 사건이라도 보는 각도와 입장에 따라서 그 내용은 각각 다르게 판단되듯이 시점은 주제, 인물의 성격, 그리고 미적 효과 등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인공이
Ⅰ. 서론
1. 額子小說의 의미와 성격
모든 소설이 그렇듯이 작품에는 독자에게 그 텍스트를 중개하는 서술자가 존재한다. 서술자의 존재양상이 텍스트 안에서 강화되어 있는지 약화되어 있는지의 문제지, 서술자가 존재하지 않는 텍스트는 없다. 이러한 서술에 중개성을 주려는 모든 노력은 장편소
ꋎ들어가며
작가 이광수는 러시아 문화 톨스토이에게 큰 영향을 받아 작품에 있어서 계몽적이며 인도주의적인 문학 세계를 추구하여 한국 신문학 사상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다. 그는 최남선과 함께 잡지 <소년>, <청춘> 등의 편집과 집필에 참여하면서 신문학 운동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으며
Ⅰ. 서론
1920년대에서 김동인을 빼고서는 얘기할 수 없을 정도로 한국문학사에서 그가 차지하는 자리는 크다. 예술과 정치, 순수에서 참여, 계몽과 수구, 민족주의에서 사해동포주의에 이르기까지 김동인의 시선을 비껴간 주제가 없을 정도다. 또한 「배따라기」, 「광화사」, 「젊은 그들」, 「감
서 론
인간과 전쟁, 그리고 문학
그리스의 철학자 헤라클리토스는 로고스를 자기의 기본 사상으로 삼으며 모든 생성과 모든 만물이 흘러가는 속에서 질서와 조화, 의미와 통일을 말하였습니다. 또한 만물은 흘러가면서도 서로 다툼이 있는 조화를 주장 하였습니다. 여기서도 알 수 있듯이 헤라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