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소설(私小說)의 근대적 의미
동아시아 근대문학의 경우 근대문학의 형성기에 등장한 사소설은 장르의식에서 드러나는 문제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시기적으로 일정한 의의를 차지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그러나 문학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일본의 경우 문학사의 한 획을 그을만큼 중요한 비중
2) 사소설(私小說)이란 무엇인가?
현재에 와서 큰 파장을 일으킨 일본 소설 “무라카미 하루키”나 “요시모토 바나나” “에쿠니 가오리” 같은 작가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너무도 개인적인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풀어낸다는 것에 있다. 그들의 이야기는 대단히 개인적이다. 그러나 섬세한
1. 지시적 의미는 바깥을 향하는 것이고, 비유적 의미는 작품 내부로 향하는 것이므로, 결국 작품 안팎으로 당기는 힘을 말한다. 미국의 신비평가 앨런 테이트(A. Tate)가 외연(지시적 의미, extension)과 내포(비유적 의미, intension)에서 접두사'ex'와 'in'을 떼어버리고 남은 것을 문학의 중요한 성질로 제시한
私小說)·풍속소설을 주축으로 한 전전(戰前)문학의 부활과, '신일본문학회(新日本文學會)'를 결성한 구프롤레타리아 작가를 중핵으로 한 혁신적인 문학운동과, 구문학의 극복과 신문학의 추구를 목표로 하는 전후파 문학운동을 들 수 있다. 프롤레타리아 문학은 관권의 탄압에 의해서 전향(轉向) 문학
私小說로서의 蜻蛉日記」등의 말로 이해되어져 왔다. 즉 이 작품은 物語에 근접한 독자적인 양식을 갖춘 것으로, 일관된 주제에 따라 구성된 사실적 소설로 평가가 되어 있다.
蜻蛉日記는 작자 자신의 자부와 겸양이 거의 동시에 일체화 되어 표현되고 있다. 작자는 記述처럼 남다른 미
私小說)·풍속소설을 주축으로 한 전전(戰前)문학의 부활과, '신일본문학회(新日本文學會)'를 결성한 구프롤레타리아 작가를 중핵으로 한 혁신적인 문학운동과, 구문학의 극복과 신문학의 추구를 목표로 하는 전후파 문학운동을 들 수 있다. 프롤레타리아 문학은 관권의 탄압에 의해서 전향(轉向) 문학
야쿠타가와 류노스케
자연주의의 주류를 이루었던 “있는 그대로의 작가의 삶을 묘사하는” 사소설(私小說)에 반기를 들고, 과거를 있는 그대로 재현하기보다 탐미적인 허구세계의 구축을 중요시했다
<한 덩어리의 흙 一塊の土>을 쓸 무렵부터 점점 죽음을 의식하기 시작해
신경쇠약으로 인한
私小說’ 적 요소를 갖추고 있는 만큼, 그의 전기적 사실을 바탕으로 작품의 배경이해를 시도하고, 이런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원문을 꼼꼼히 분석하고 기존의 판본들과 비교하는 작업을 통해서, ‘원문을 어떻게 하면 지금 현대의 독자들에게 그 뜻을 훼손하지 않고 전달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