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라고 할 수 있다.
그렇게 생성된 문화의 틀이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진정한 의미의 ‘대중문화’를 이루는 밑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오늘날 ‘대중문화’의 밑바탕이 되었던 6~70년대 시대적 배경과 그 배경 하에 생성되었던 ‘대중문화’라 불리는 많은 영역 가운데, 문학 특히, 소설이 가졌던 대
가. ‘시장 논리’의 지배를 받는 문화
우선 문화라는 말의 의미부터 짚고 넘어가겠다. 영어에서 문화(culture)라는 단어는 토양이나 식물을 경작(cultivation)한다는 데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나중에 ‘마음의 경작’ 이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그리하여 문화는 흔히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
대한 과도한 사생활 침해 조항, 3) 연예인들의 연예 활동에 대한 자율적 의사결정을 과도하게 침해하는 조항, 4) 계약해지 통보 후 연예기획사의 수익배분 면제 조항, 5) 연예기획사에 특별한 사정이 발생한 경우 연예인의 동의 없이 계약 당사자로서의 지위를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있도록 한 조항 등이
문화의 수동적 소비보다는 능동적 생산, 즉 인간의 작용을 강조하는 관점이다. 좌파 리비스주의로 발생한 문화주의에는 비록 포함되지는 않지만, Hall과 Whannel의 {대중예술}(the popular arts) 역시 대중문화에 대한 고전적인 좌파 리비스주의적 입장으로 인해 여기에 포함된다. 이러한 발전의 모태가 된 기관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 위협, 노동자와 농민 운동과 같은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