自我)에 대한 확인과 그 내부에로의 침잠(沈潛)이 시작되었다.
※낭만주의 예술가
낭만주의 시인 또는 예술가는 본래 정치 내지는 사회적 사건과 같은 조잡한 세속주의와 물질주의에 무관심하고 오히려 자연의 아름다움과 개인적 감정이라는 보다 실속 있는 영역에 헌신한다. 그러나 블레이크, 워즈
표현주의
연극의 이해
표현주의
표현주의(Expressionism, 表現主義)
20세기 초 주로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운동
특징
작가 개인의 내부생명, 즉 자아(自我),혼(魂)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
이 운동은 회화에서 시작, 다른 조형예술을 거쳐 문학, 연극, 영화, 음악에까지
自我實現)의 욕구 등 5가지 욕구가 계층적 구조(階層的構造)를 형성한다고 설명하였다. (naver 백과사전 참고.)
인간은 이러한 욕망을 채우기 위해 평생을 공부하여 지식을 쌓으며, 계획을 세우고 자기 자신을 가꾼다. 하지만 인간이 욕망을 이루기 위해 살아간다는 생각이 잘못되진 않았을까? 라는 생각
自我)와 같은 생각과, 생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이라는 설을 내세웠다. 1938년 오스트리아가 독일에 합병되자 나치스에 쫓겨 런던으로 망명하고, 이듬해 암으로 죽었다.
20세기의 사상가로 그만큼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은 없으며, 심리학 ·정신의학에서뿐만 아니라 사회학 ·사회심리학 ·문화인류학 ·교
<손창섭 소설과 그 속에 나타난 작가 의식 연구>
- 목 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및 연구 방법
Ⅱ. 본론
1. 손창섭의 생애
2. 욕망좌절과 현실 부정
2-1. 욕망 좌절로 인한 절망감의 심화
2-2. 현실거부와 自我에로의 도피
3. 주체와 현실의 화해
3-1. 절망적 폐허의식으로부터의 탈피
3-2. 현실과의
. 특히 ‘아버지의 부재’를 겪은 구세대는 ‘개인성’을 전면에 내세웠고, 예리한 감성주의를 새로운 시대의식으로 격상시켜 놓았다. 그들이 새로 선보인 자아(自我)는 이전 시대의 집단주의, 계급주의 속의 자아와 구별되는 현대성의 모습을 구현한 진정한 의미의 현대적 자아라 할 수 있다.
自我 : dasich)를 유일절대의 원리로 삼고, 거기서부터 철학의 전체계를 통일적으로 연역하는 지식학을 세웠다. 그에 의하면 비아(非我 :das nichtich)는 절대적 자아의 작용의 소산(所産)이다.
Fichte는 처음에 극단적인 세계주의자였으나, 베를린이 프랑스 군대에 점령되면서부터 점차 민족주의로 사상전환을
自我(나, Ich, Ego)이다. 자아가 알고 있는 세계가 의식이라면, 가지고 있으면서 아직 모르는 정신세계를 無意識(das Unbewuβte)이라 부른다. 무의식이란 곧 자아의 통제 영역 밖에 있는 것으로서, 표층의 개인 무의식과 심층의 집단 무의식으로 다시 구분된다. 개인 무의식은 개인의 체험과 관련된 未知의 영
自我]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칸트로부터 촉발되어 발전해나간 근대 독일 관념론의 대표적인 철학자들 중 한 명으로 그의 사상의 정수는 주관적 관념론(객관속에서 모든 것이 가능)이다. 그의 이어 쉘링은 객관적 관념론(객관속에서 모든 것이 가능)을 내세웠고, 헤겔은 피히테와 쉘링의 철학을
自我)가 예수 그리스도의 권위와 지도에 매일 순종하고 복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제자의 도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근본요소이며 이것이 하나님께 얼마나 쓸모 있는 사람이 될 것인가를 결정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을 구주로 믿는다고 하면서도 실제 생활에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