自我)와 세계(世界)가 일치하였으며, 이것이 전설과 민담이 되면서 자아와 세계는 분리하게 된다. 이것의 관계를 간단히 살펴보면, 전설이 세계가 자아 위에 있다면, 민담은 자아가 세계 위에 있게 된다. 그것이 이행기로 오면서 자아와 세계는 팽팽히 대결하는 양상을 띠게 된다. 이러한 소설장르의 발
Ⅰ. 서론
교육은 각 개인이 타고난 성장 가능성을 그의 내적 성장력을 원동력으로 하여 가치있는 방향에서 최대한 실현시키도록 돕는 일을 본질로 한다. 인간이 인간으로서 최적의 생동감과 충실감을 느낄 수 있는 내면적인 상태를 인간주의 심리학에서 자아실현(自我實現)으로 규정한다. 인간은 다른
Ⅰ. 과학사상의 지향점
삶의 보편적인 목적은 자아실현(自我實現)과 인격완성(人格完成)이라고 할 수 있다. 자아실현을 통해서 자신의 존재가치를 밝힐 수 있고 이상을 실현할 수 있다. 인간에게는 명예욕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라
모르지만, 외신 보도에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외신 민감증’이나 ‘외신 무감증’은 모두 ‘후천성 자아(自我)결핍증’에서 온 것이니, 우리 관점부터 자신 있게 세우고 외신을 참고하면 그뿐이다.
……(중략)……그러나 국민 모두가 G20 개최 소식에 눈물을 흘렸다는 초등학생이 될
근대화의 방향은 일반적으로 정치면에 있어서는 자유주의·개인주의에 따른 민주주의의 이념을 찾고,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의 확충·발전 내지는 그 모순의 수정을 진행시켰는데 그러한 상황 아래서 생활하는 근대인은 사상적으로 자유와 평등을 찾고 근대적인 자아의식(自我意識)에 눈뜨게 되었다.
근대화의 방향은 일반적으로 정치면에 있어서는 자유주의·개인주의에 따른 민주주의의 이념을 찾고,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의 확충·발전 내지는 그 모순의 수정을 진행시켰는데 그러한 상황 아래서 생활하는 근대인은 사상적으로 자유와 평등을 찾고 근대적인 자아의식(自我意識)에 눈뜨게 되었다.
근대화의 방향은 일반적으로 정치면에 있어서는 자유주의·개인주의에 따른 민주주의의 이념을 찾고,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의 확충·발전 내지는 그 모순의 수정을 진행시켰는데 그러한 상황 아래서 생활하는 근대인은 사상적으로 자유와 평등을 찾고 근대적인 자아의식(自我意識)에 눈뜨게 되었다.
自我)가 형성되면서 사라짐
2. 심리성적 발달 단계
① 제 1단계 (구강기, 출생후~생후 1년) : 낙천성 대 소유욕 혹은 병적 의존성
유아의 요구, 지각, 표현 등이 주로 입과 그 주변에 집중되어 있다. 초기에는 리비도 요구가 주도하고, 나중에 공격적인 요소가 가미된다. 지나친 충족이나 박탈은 고
3~5세의 남근기(男根期)에 여자아이들은 자신에게는 남동생이나 아버지가 갖고 있는 성기(penis)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남성을 부러워 하는 한편 자신에게 남성 성기를 주지 않은 어머니를 원망
이러한 욕구는 어머니의 여성적 가치를 자기와 동일시하고 초자아(超自我)가 형성되면서 사라짐
①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