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의미와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1. 창의성의 의미
1) 창의성의 개념
Maslow(1958)는 창의성을 자아실현한 개인이나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것과 연관시켰다. 그는 다른 인본주의 심리학자들과 같이 창의성을 한 인간이 자신의 잠재성을 최
가톨릭교회, 루터교회, 성공회, 회중교회, 장로교회, 감리교회, 개혁교회, 침례교회, 형제교회, 메노나이트교회, 모라비안교회, 그리스도교회, 하나님의 성회) 등과 그들의 각종 각양 상이한 신앙 조류가 흐르고 있으므로 신앙고백의 일치란 불가능하다. WCC헌장은 성경대로 주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과
가톨릭교회를 비판하였다.)는 그의 요한복음 1장 1절 번역에서 ‘In principio erat sermo’(유명한 논란거리의 시초인 불가타성서-4세기 후반에 엮어진 라틴어 역 성서의 ‘In principio erat verbum’)1)을 지적하였다. 설교는 신의 말씀으로 신이 창조한 것을 모방하는 일종의 ‘대화’이다. 그래서 던은 설교를 성
가톨릭 신앙과 왕권주의를 신봉하는 세력에서는 상징주의와는 달리 행동주의의 징후를 나타냈으며 수동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순간의 안일과 쾌락에 몸을 맡기는 일파는 현실에 귀의한 자의 모습을 드러냈다. 이러한 사태에 직면해서 지식인들에게는 일말의 위기의식이 맴돌게 되는데 그것은 슈펭글
가톨릭 모두 교리문답서라는 소책자(예를 들어 루터의 소교리문답서)의 사용을 확대해갔다. 19세기에 이르러 교리문답이라는 말은 전례와 설교 이외의 모든 종교 교육을 지칭하게 되었고, 20세기에는 더욱 발전해 성례전 신학과 성서학의 쇄신뿐만 아니라 학습 심리학과 교육학의 최신 동향에 대한 이
인본주의로 알려진 정신적이고 지적인 방향으로 왔다. 인본주의는 중세의 엄격한 봉건주의에서 스스로를 해방시키며, 세속적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Thomas More는 Utopia를 통해 이 새로운 지적 해방운동이 가져다 줄 완벽한 사회모델을 제시하였다. 영국과 다른 곳
인본주의자들은 여전히 복음을 사회구원으로 이해하고 있다.
아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는 “선교학은 그리스도 밖에 있는 사람들을 개종으로 이끄는 하나님이 정하신 가장 유익한 방법에 대한 탐구이다”, 베르카일(Johannes Verkuyl)은 “선교학은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를 가져오기 위해 일하시는 성
인본주의적 특성이 스며들어 있으며 건강한 신체와 정신의 조화를 추구하며 아름다고 선한 인간을 지향했다.
-르네상스 : 중세의 신 중심의 순종적 가치관에서 인간본연의 정신을 회복하고 되살리자는 가치관으로의 전환이다. 인문학은 비로소 인간가치에 대해 되돌아봄과 동시에 인간이란 무엇이고
인간 이성에 근거한 인본주의의 발전과 여러 가지 편리한 문명의 이기들이 발명되어 감으로써 인간은 이성을 과신하게 만들어 이성으로 이해되거나 받아들여지지 않는 모든 것들은 열등하거나 미신적인 것으로 취급되었다.
하지만 20세기에 발생한 일련의 비극적 사건들, 물질문명에 대한 냉소주의,
인본주의자들은 여전히 복음을 사회 구원으로 이해하고 있다.
·아브라함 카이퍼- “선교학은 그리스도 밖에 있는 사람들을 개종으로 이끄는 하나님이 정하신 가장 유익한 방법에 대한 탐구이다”
·베르카일- “선교학은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를 가져오기 위해 일하시는 성부, 성자, 성령의 구원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