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학생들은 낮은 수업수준으로 인해 흥미를 잃게 되었고,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은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어 하고 있다. 학교도 특별한 노력 없이 학생들을 공급받음으로서 독자적인 교육이념이나 특성화 추구의 노력이 상실되었고, 교육과정이나 학교운영방안도 극도로 획일화되었다.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생애
페스탈로찌는 안과와 외과를 겸한 의사인 아버지와 경건한 신앙을 지닌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이태리식 성에서도 알듯이 그의 조상은 원래 이태리 사람인데, 카톨릭 교회가 부패하자 신교로 개종했고, 이 신교가 그곳에서 박해를 당하자 신교 지역인 취
고교평준화는 평등권과 학교선택권, 학교교육의 정상화와 교육의 수월성 문제 등이 얽혀 그 동안 학계에서도 뜨거운 감자가 되어왔다. 현재 평준화제도를 시행하는 지역은 서울.부산 등 7개 특별, 광역시와 함께 수원, 전주, 청주, 창원, 제주 등 16개시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교육부가 평준화 실시 권
1장. 서 론
“교육은 백년대계이다.”라는 말이 있다. 교육은 먼 미래까지를 보고 세우는 계획이라는 의미인데, 이 말속에는 교육의 중요성과 교육정책이 가지는 큰 의미가 담겨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정책은 백년대계라는 말이 무색하게 정권이 바뀔 때마다 바뀌는 얼마가지 않는 단기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1921년 영국의 교육자이자 작가인 A. S. 닐이 설립한 서머힐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2. 대안학교의 개념
-교육인적자원부: 공립학교가 제공하
<Ⅰ> 고교평준화의 개념과 이념적 목표
1. 고교평준화의 개념
한국의 교육문제를 논함에 있어 교육의 불평등과 평준화에 대한 문제를 논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의 불평등 문제는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모든 구조적인 문제를 대변하며 어떻게 보면 그것들의 결과로서 생겨난 것일 수도 있다.
한국 기독교교육의 100년 역사를 해석함에 있어서 연구자들의 견해에 따라 그 신학적 근거에 대한 다양성 있는 접근의 시도를 보게 된다. 그 기본적 접근의 해석 방법은 다음의 몇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한국기독교선교 100년의 역사를 인간해방을 위한 인간화의 과정으로 보고 그 신학적 근거를 해방
우리나라 교육기본법 제2조는 일반적인 수준에서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함양한다는 교육이념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이념아래 우리나라의 교육방침은 공공적인 목적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갈등발생 개요
갈등의 발단은 동국대학교 사회학과의 강정구 교수가 2005년 7월 27일 인터넷 신문매체인 데일리 서프라이즈 에 기고한 ‘맥아더를 알기나 하나요?’라는 칼럼을 통해서였다. 그는 이 칼럼에서 맥아더 장군에 대한 보은론을 비판하며 미국이란 생명의 은인이 아니라 생명을 앗아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