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는 대부분 정치․경제적 부분에만 편중된 것이 사실이며. 당대를 살아가는 시민들의 삶, 즉 그들의 문화․사회적인 부분의 연구는 그리 활발하지 못한 것 같다. 그러나 사회, 문화의 연구는 당시 사람들의 삶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역사 연구의 중요한 한 축이다. 역사의 주체는 실상 ‘인간
자본주의 원리를 통한 연구 방향 제시
인류가 태초부터 현재까지 발전해 오기까지 알게 모르게 자본주의라는 법칙에 큰 영향을 받았다는 것은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이라 하겠다. 단순 채집생활에서 농경생활과 계급의 발생을 지나서 산업혁명을 통해 하나의 이론으로서 사람들에게 대두되었고 냉전
자본주의사회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하고 있는 이와같은 마르크스의 사상체계에는 그 이면에 인간해방이라는 실천적인 관심이 가로 놓여 있었다. 인간해방에 대한 실천적인 관심은 특히 20대 청년기의 마르크스에게서 강하게 표출되었으나, 20대 후반부터는 표면적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는 형태로 잠
경제학을 연구하는 학자들도 노조의 경영참여가 탐탁치는 않지만 현재의 경영환경이 변했기 때문에 경영참여는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 첫째 경쟁이 심화되는 환경이라는 점이다. 기업도 노조의 협조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다. 둘째는 생산시스템이 변화하였다. 셋째 근로자의 경영참여욕구가 증대하
연구의 방법
이론적으로 여기에서의 논의는 탈근대주의(post-modernist) 시각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탈근대주의자들과 근대주의자들의 논쟁은 끊임없이 전개되고 있다. 탈근대주의에 대한 비판자들은 탈근대사회 혹은 탈 근대적 현상들은 여전히 자본주의체제라는 근대 산업사회의 구속을 벗어나
경제학은 생산의 동기로서 잉여가치 획득은 인간의 선천적 특성(이윤동기)에 의거한다고 한다. 이는 마르크스주의 경제학과 구별선)
Ⅱ. 독점자본주의와 국가독점자본주의
1. 역사를 유물론적으로 보았을 때 독점자본주의의 역사적 위치
자본과 생산의 집적집중 즉 독점의 출현은 자본주
사람들이 특별히 잔인한 성격을 가졌기 때문은 아니며, 노예가 하루 종일 열심히 일하더라도 겨우 자신이 먹고 살 정도의 식량밖에 생산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즉, 노예제도라는 생산관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한 명이 일을 하면 최소한 자신이 먹고 사는 것 이상의 생산물(잉여생산물)을 만들 수 있다
경제사, 서양경제사 등의 과목을 통해 인간의 경제 행위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해 배우게 된다. 경제사상사는 다양한 경제 이론이 어떤 사회적 배경에서 생겨나 전개되어 왔는지를 살펴보게 된다. 흔히 경제학과 경영학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다. 두 학문은 연관성도 적지 않지만, 연구 대상과
경제학의 세계에는 오로지 자기 자신의 행복에만 관심을 가지는 이기적 개인들이 산다.
모두가 자기의 행복에만 관심이 있지만, 마찬가지로 자기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다른 개인이 없으면 아무도 행복해질 수 없는 관계에 있다. 사람은 서로 의존함으로써만 생존할 수 있는 ‘사회적 존재’이다. 이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