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신화는 왕건을 중심으로 6대조에 걸친 선대조(先代祖) 들의 신성성, 고귀성을 두루 다루고 있는 신화로, 기존의 건국신화들과는 달리 인지(人智)가 발달한 역사시대(歷史時代)에 형성된 신화이다. 이 신화는 비슷한 시기의 후백제의 견훤에 관한 신화나 태봉의 궁예에 관한 신화와는 또 다른 모습을
당대의 비문과 묘지명인 「광개토대왕비(廣開土大王碑)」와 고구려 소멸 이후 기록된 자료인 『삼국사기』, 『제왕운기』, 『동국통감』의 ‘주몽신화’ 중, 『삼국유사』에 기록되지 않은 것들을 덧붙였다. 표에 색을 넣은 부분은 자료가 다른 것 들을 하나로 통합하지 않고 모두 실은 부분이다.
신화가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청동기시대의 전개와 함께 계급의 분화에 따라 새로운 사회질서가 성립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며,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弘益人間)>는 건국이념은 지배계층에 의한 새로운 질서의 성립을 뜻한다. 어떻든 단군신화는 몽골의 침략으로 민족의 단
신화에는 토템사상이 들어있다. 곰과 호랑이가 등장하는 것은 이 두 동물을 숭배하는 부족이 고조선의 건국에 관련이 있음을 나타내주고 있는 것이다. 즉 곰과 호랑이를 숭배하는 선주민 부족의 터전에 태양을 숭배하는 환웅족이 이동해 왔는데, 곰을 숭배하는 부족은 선진 청동기 문물을 가진 환웅 부
사람이 짧으면 늘려 죽이고, 길면 긴 부분을 잘라 죽인 고대 아테네의 도둑 신화)와도 같은 서구 신화학의 재단에 의해 동아시아 신화의 상당 부분이 비신화적인 내용으로 간주되거나 그 의미가 왜곡되기도 했다. 근대 이래 한때 풍미했던 '중국신화 부재론'은 당시 서구 신화학의 편견의 산물이었다.
건국신화의 역사와 논리』(서울 문학과지상사 2004 P.202)
이지영.『한국 건국신화의 실상과 이해』 (서울 월인 2000 P.15~16)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건국신화가 갖는 특징과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국가의 건국신화라 할 수 있는 단군신화와 그 후 생겨나게 된 다른국가들의 건국신화에 대
다른 부분부터 시작했다가 뒤 어디쯤에서 슬며시 끼어 넣었을 수도 있다. 지금이야 우리의 뿌리를 단군으로 보기 때문에 으레 첫머리에 다루겠거니 하겠지만 일연이 『삼국유사』를 편찬할 13세기 무렵은 그런 분위기가 아니었다. 10세기부터의 고려 사회는 중국적 유교 사관으로 무장한 김부식과 같은
다른 신분제도를 가지고 있었다. 고구려는 지배계급, 족장 계급, 노비 계급으로 나뉘었고, 백제는 양반, 중산층, 노비 계층으로 나뉘었다. 신라에는 태생에 따라 6등급으로 나뉘는 골품제도라는 독특한 신분제도가 있었다. 이러한 신분 세습 제도는 각 국가의 사회 구조와 권력 분배에 지대한 영향을 미
건국한 고조선은 유교적 전통을 바탕으로 한 국가 형태였다. 대신 단일 군주제를 채택하고 청동기 시대를 거쳐 철기 시대로 접어들면서 국제 교류가 활발해졌다. 명왕, 신라, 위만국과 교류하면서 무기와 기술, 문화를 받아들였고, 서쪽으로 중국까지 전파되었다.
삼국시대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
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을 알아보고,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를 설명하시오.
⑵ 삼국이 연맹체 국가에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⑶ 고려 신분제의 역사적 의미를 신라 골품제와 비교ㆍ설명하시오.
⑷ 사족의 향촌 지배 방식과 사족이 향촌 사회를 주도할 수 있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