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개념을 효과적으로 형성하려고 시도하는 점이다.
(라) 미지의 자연을 탐구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육성하는데 있다.
Ⅲ. 과학적 탐구(과학탐구)의 과정
⇒ ①관찰 → ②분류 → ③측정→ ④예상→ ⑤추리→ ⑥문제 인식→ ⑦가설설정→ ⑧변인 통제→ ⑨자료 변환→ 결론 도출→ 일반화
탐
경험이 과학적 개념 구조에 입각하여 체계화될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오히려 전통적인 교육에서 탐구적 접근이 약함을 지적하고 이를 강조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는 과학의 기본 개념 이해와 탐구능력의 습득에 있어서는 실패했다.
물론 그 원인이 듀이가 제시한 철학과교육적
.
1) 의문을 제기하기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사고작용의 증거이다. "무슨일이 일어날까?", "어떻게 될까?", "왜 그럴까?"와 같은 질문은 또한 적극적 탐구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탐구의 출발이기도 하다. 역사상 문명의 발전에 기여한 무수한 발명과발견은 의문을 제기한 것
발견수업이다.
Ⅱ. 과학과교육 역할놀이학습
역할놀이 학습은 학생들에게 다른 사람이나 의인화된 사물의 역할을 맡게 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학습자가 학습 내용과 능동적인 관계를 맺도록 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가설 또는 예상을 만들고 실제로 조사해 보도록 할 수는 있다. 가설 검증 학습 모형은 대체로 탐색 및 문제 파악, 가설 설정, 실험 설계, 실험, 가설 검증, 적용 및 새로운 문제 발견의 단계를 거친다. 각 단계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탐색 및 문제파악
• 자유로운 탐색을 통해 문제
과학내용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하며 학생은 자연세계에 대한 그들의 개인적 이해를 인간이 만든 세계와 학생이 매일 경험하는 사회세계를 통합하려는 경향을 가진다고 보았다. STS는 이런 과학-기술-사회의 상호관련성을 나타낸다고 정의하였다.
2. STS 학습의 특징
첫째, 과학교육을 과학적인 개념
Ⅰ. 서론
우리 나라에서는 70년대 학문 중심 교육 사조를 채택한 이래 지금까지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있어서 별 다른 변화가 없었다. 70년대 3차 교육과정에서 혁신적이고도 급진적으로 채택하였던 학문 중심 과학교육의 몇 차례의 교육과정 개편에서도 그 기본 정신이 바뀌지 않았다. 이는 학문 중
학습자가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학습 유형에는 토의 학습, 협동 학습, 발견학습, 과학순환학습 등이 있다. 또 지도방법은 강의식 수업보다는 시범 수업을, 시범 수업보다는 학습자 실험 수업을 쓰는 것이 좋다.
Ⅱ.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성격
과학과는 주위의 사물이나 자연 현상
학습의 특징으로는 첫째, 가설 검증 학습 모형은 과학 개념과 탐구 기능을 종합적으로 적용한다는 점에서, 실제적 활동의 검증 실험이나 열린 탐구와 유사하다. 초등학교 저학년보다는 고학년에서 적용할 수 있으며, 비교적 많은 시간과 토의가 필요한 상위 수준의 모형이다. 둘째, 가설 연역적인 순환
Ⅰ.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발간한 ꡔ정보통신기술 활용 지도자료ꡕ 제1부 총론에서는 ICT 활용 교육 방법으로 정보 탐색에서 정보 만들기까지의 여덟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이외에도 다양한 수업 활동이 나올 수 있다 하여 가능태를 열어 두고 있다. 그리고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