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판소리란 무엇인가?
조선후기민중들의삶의터전에서형성된구체적인긴이야기를노래로만들어부른서민예술의하나.
판소리 광대와 고수, 관객이 소통하는 연행갈래
종합 예술적 성격: 문학+연극+음악
연극적 성격이 강한 서사문학.
노래극. 음악극의 성격
보통 사람을 주인공으로 하는 구비서사
원각사와 이인직의 은세계
1908년 7월 협률사를 계승한 원각사 설립 (민간자본 바탕)
이인직의 신소설 (은세계)를 공연
1.판소리 다섯 마당의 내용을 벗어난 내용상의 혁신
2.이인직 '아국 연극을 개량하기 위한 신연극을 시작할 목적'
3.출판 광고를 통해 알려진 날짜에 맞추어 공연
- 개화기 연극
1) 탈춤의 발생 기원
탈춤의 발생과 그 기원에 관한 견해는 지금까지 다양하게 제시
① 산대희(山臺戱) 기원설: 일종의 가설무대인 산대 위에서 베풀어진 놀이 즉 산대희(山臺戱)에서 산대극(山臺劇이) 생겨났고, 후에 산대극의 공연이 폐지됨에 따라 산대극의 연기자가 지방으로 흩어져 각 지방의 탈
Ⅰ. 서론
1964년 12월24일 중요무형문화재 제 5호로 지정되고, 2003년 11월 7일 유네스코 제2차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선정된 판소리를 문화로서 살펴보고자「우리시대의 판소리문화」라는 문헌을 찾아 연구해보았다. 판소리를 문화로 보자는 것은, 판소리를 예술로만 한정하여 바라보는 시각이
Ⅰ. 서론
음악은 소리를 인간의 사상과 감정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계획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인간의 사상과 감정은 각양각색이며, 우리국악은 우리의 정서 속에서 생겨나고 발전된 우리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다. 유교에서 인간교육은 예악사상인데, 공자가 말하기를 “예술세계(藝術世
Ⅲ 소설
1. 시대적 흐름
1950년대의 소설사적 성격을 구명할 때, 이와 불가분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은 전쟁의 상황이다. 그만큼 1950년대는 한마디로 지적해서 인위적인 재난인 전쟁의 시대인 동시에 전쟁체험과 전후의 분위기가 편재화 하는 수난의 시대였던 것이다. 따라서 문학이 그 시대의 갈
Ⅰ. 문화산업의 개념
사람들이 문화를 즐기는 것은 동시에 산업을 하유한다는 것을 뜻한다.
문화 생산물이나 서비스가 문화발전에 대한 관심보다는 상업적, 경제적 고려에 입각한 전략하에서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 판매되는 현대의 산업 형태. 이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호르크하이머와 아
.1 마케팅 목표
1) 웨딩 사업에 지속적인 투자 관리와 웨딩 고객의 시장 확대
2) 새로운 고객창출과 기존고객들의 평생고객 관리 시스템
3) 카지노 고객 유치와 컨벤션 사업 추진
4) 주요 컨셉인 EAT [entertainment Art technology] 를 바탕으로 고객의
만족유도
5) 세계적인 호텔로 거듭나기 위한 홍보전략
판소리란 무엇인가?
1. 판소리란 말의 뜻
창우(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가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歌)·본사가·창가·극가 등으로 치고 있으나 본디 우리 말로는 판소리라 일러 왔다. 판소리란 판놀음으로 연행되는 소리라는 뜻이다.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