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들어가며
어릴 적, 신나게 놀다가도 만화영화가 한다면 방으로 뛰어 들어가 만화 주제가를 따라 부르던 시절은 모두 있었을 것이다. 우리 부모님이 어렸을 때, 우리나라 최초의 장편 만화영화가 나왔다. 1967년, 신동헌의 작품 ‘홍길동’이 바로 그것이다. 그런 옛날의 ‘홍길동’이 2008년에 새롭게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기이다. 그것은 주체가 되는 사물에 따라 지명전설·성명전설 등으로 분류되며 그것을 증거 하는 암석·수목·산천 등의 흔적이 남아 있다. 민담에는 신화의 신성성과 위엄성 및 전설의 신빙성과 역사성이 희박하고 그것은 흥미 위주로 된 일종의 옛 이야기이다. 그것은 동물설화·본격설화·소화 등으로
Ⅰ. 발췌요약 (본문 31 ~ 101 페이지)
1. 그런데 크리톤, 저번에는 내가 나보다 나이든 분들게 나와 학우가 되어 같이 배우러 다니자고 설득했었지만, 이번엔 다른 사람들을 설득해 보려네. 자네도 같이 배우러 다니지 않겠는가? 그 두 분을 위한 미끼로 자네 아들들을 데려가세. 그분들이 자네 아들들을
18세기 이후의 시기는 소설작품의 대량 유통 기에 해당한다. 소설의 창작과 향유가 특수한 개인이나 특정집단의 현상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일반적인 현상으로 대두되었던 것이다. 이는 소설이 여가 활용의 주요대상으로 부상하였으며 여가를 활용할 만큼 경제적 뒷받침이 이루어졌음을 뜻한다. 이 시
1. 저자 마빈 해리스
《문화의 수수께끼》의 저자 마빈 해리스는 1927년 8월 18일 미국 뉴욕의 브루클린에서 태어났다. 1953년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같은 해부터 1980년까지 컬럼비아대학교 인류학과 교수 및 주임교수를 지냈다. 이어 1980년부터 2000년까지 플로리다대학교 연구
1. 들어가며
문화인류학은 문화 관련 저서가 근래 폭넓은 독자층을 확보하면서 출판가의 인기 분야로 자리잡았지만, 80년대만 해도 그다지 독자들의 눈길을 끌지 못한 출판의 변방이었다. ‘사회과학의 시대’였던 80년대 초반, 1982년 한길사가 출간했던 마빈 해리스의 ‘문화의 수수께끼’는 일부 독
성령과 선교(선교학적 의미)
성서적 복음의 전달자, 성령
1) 성령론의 선교학적 의미
a.성령에 대한 선교학적 재발견
선교적 선포의 본질에 대한 우리의 성찰은, 이제 우리가 선교에 있어서 성령의 중요한 위치를 주목할 때만이 선교의 본질이 바르게 이해될 수 있다.
테오도르 옴(Theodor Ohm)에 의하면 “
순자-노자까지 해석
삼(三). 순자“一天下”의 정치주장과 천명, 인성의 독특한 견해의 관계
순자(기원전 313-기원전 238) 이름은 황(況), 자(字)는 경(卿)이고, 순경(筍卿)혹은 손경(孫(卿)으로 불리었고, 전국시기 조(趙)나라 사람이다. 그는 공자에 대해서 제전제자 자궁에게 가서 배우고, 후대 제나라의
三 순자의 ‘통일천하’의 정치적 주장과
- -
천명(天命), 인성(人性)에 대한 독창적 견해
순자(기원전 313년-238년)는 이름은 황(況), 자는 경(卿)으로 ‘순경(荀卿)’ 또는 ‘손경(孫卿)’으로 불렸으며, 전국시기 조(趙)나라 사람이었다. 그는 공자의 재전제자(再傳弟子) 자궁(子弓)에게서 배웠고, 후에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