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1) 한국무용의 특징
서양무용과 비교하여 한국무용은 4가지 특징을 지닌다. 첫째, 한국무용은 대지지향적인 춤이다. 한국무용은 서양무용에 비해 무게중심이 낮으며 무릎을 굽히고 안정되게 땅을 발로 눌러 디디는 자세를 취한다. 어깨는 수평
무용들은 기대로 추어지고 있었고, 대개의 무용인구를 배출했던 무용학원들이 신무용을 가르치고 있었다.
신무용을 요약해서 말하자면 발레, 모던댄스 등 외국무용에 자극을 받아 전통무용에서 벗어나 새롭게 창조된 한국무용이다. 한국에서 신무용이 시작된 것은 1921년 블라디보스토크의 조선학
무용)는 비중 있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무용치료는 환자들로 하여금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신체 움직임을 통해 올바른 자아와 신체상(Body Image)을 갖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며 정상적인 생활로의 복귀를 할 수 있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무용은 역사 속에서 순수예술로서의 측면과 함께 그 발생
2) 기능적 면에 따른 분류
기능적 면에 따른 분류는 지원재단과 운영재단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지원재단은 분배기능을 주로 하는 재단으로서 자원부문의 수입에 큰 기여를 하지는 못한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대중적, 정치적 지지가 부족한 영역에서 혁신과 개혁의 근거가 되며 재단문화의 바
한국 문화예술분야의 세계화 및 발전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고자 시행한 프로그램.
MAMPIST : Music, Art, Movie, Play 의 이니셜 + 사람을 뜻하는 -ist
삼성문화재단이 시행하는 문화예술 인재양성 제도에 선발된 사람.
1996~2001년까지 미술, 음악, 영화, 연극, 무용, 예술경영
6개 분야에서 총 34명
무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무용단이라기보다는 ‘movement theater’로 불리길 원하듯이 한 장르에 갇혀 있기 보다는 열려 어우러지길 원한다. 안무가 세르카위는 “당신은 부모님으로부터 무엇을 배웠는지?, 사람들로부터 어떠한 이야기들을 들었는지?, 무엇을 읽었나?, 이중에서 아직도 믿고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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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표적인 춤
한국의 전통춤은 크게 궁중춤과 의식춤, 민속춤, 창작춤으로 나뉜다. 이 중 조선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춤은 궁중춤이다. 궁중무용은 정재라고도 하며 내용면에서는 사상적인 기반을 가진 의식적인 것이 강조된다. 이 정재는 궁중에서의 제례의식이나 향연에서 실행하는 춤으
무용에서 다르다. 오페라 관객들은 노래하는 능력에서와 같이 정제된 연기와 마임에 관심을 두지 않지만, 무용 관객들은 무용수나 안무가에게 절대적으로 중요한 연기 능력을 생각한다. George Borodin, 『Invitation to Ballet』, (1950)
연극 또한 유사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거의 모든 무용 공연들은 인간
한국춤이 변천해온 역사를 알고 그것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파악하고 음미해 볼 수 있다는 것은, 어쩌면 한국인이 태고적 어디에서부터 왔고 어떻게 현재 이곳에 정착해 있는지를 아는 것처럼 어렵고 묘연한 일이다.
한국춤이 세계의 어느 곳에서도 보기 힘들만큼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화구조와 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