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송(1127~1279)이라고 불렀다. 풍우란. <중국철학사>. 346쪽.
신유가는 두 개의 주요학파로 분류해왔다. 정호·정이 형제가 두 학파의 창시자인데 그들을 ‘이정’이라 일컫는다. 동생 정이는 주희가 완성한 정주학파 또는 ‘이학’의 창시자가 되었으며, 형 정호는 육구연이 계승하여 왕수인이 완성한 육
남송인지 정확히 알 수 없었고, 금나라 사람이라기도 한다.
남송이라고 추측하는 사람은 ‘남송때 변경의 경치를 그리워하며 그린 것이다’라고 하며 청나라 손승택은 ‘청명상하도는 남송인이 옛 수도 변경(인근 접근성과 교통의 편의성 때문에 낙양이 아니라 개봉이 당시 수도 였음)을 추억한 것이
남송에 들어와 새로운 상황이 발생하였다. 동북방에 있던 만주족의 요국에 대신해서 같은 종족, 금국이 유력하게 되면서 결국 1127년 북송이 멸망하였다. 이 때문에 송왕실은 그 수도를 변경에서 강남의 임안으로 천도하였다. 오랜 전통을 가진 중원 땅은 북경에 수도를 둔 금나라의 지배하에 들어가 버
남송에 들어와 새로운 상황이 발생하였다. 동북방에 있던 만주족의 요국에 대신해서 같은 종족, 금국이 유력하게 되면서 결국 1127년 북송이 멸망하였다. 이 때문에 송왕실은 그 수도를 변경에서 강남의 임안으로 천도하였다. 오랜 전통을 가진 중원 땅은 북경에 수도를 둔 금나라의 지배하에 들어가 버
남송(南宋)을 평정해서 명실공히 중국전토를 영유하게 되었는데, 이에 멈추지 않고 일본 베트남 미얀마 자바 등지에도 침략군을 보냈다.
원나라는 쿠빌라이칸이 다스리는 동안에 동아시아 전역의 대제국이 되었다. 그러나 동시에 쿠빌라이칸은 몽골제국의 종주권(宗主)도 계승한 것이라며 서방의 한
남송이라고 불리었다
(3)송나라(남송)의 건국과 멸망
1142년의 남송의 판도조구는 1127년 즉위하여 고종(高宗)이 되었고, 송나라를 재흥했다. 처음엔 악비(岳飛)등의 활약으로 인해 금나라에게 강력하게 저항했으나, 진회(秦檜)가 재상으로 취임하면서 주전론(主戰論)자들을 누르고 금나라와 화평을 맺고,
원은 남송을 멸망시키고 북방 유목민족으로 전 중국을 직접 지배하는 최초의 정복왕조를 이룩하였다. 원은 정복전쟁과정에서 형성된 특수한 관계와 반항세력을 억제하고 강한 정치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엄격한 민족차별과 계급정책을 실시하였다.
원의 민족 구분은 크게 4등급으로 구분된다. 1등급은
송대의 리학은 남송의 주희(朱熹: 쭈시)에 이르러 집대성되었다. 주희는 공자의 뒤를 이어 중국역사에 있어 영향력이 가장 심원한 사상가이자 교육가이다. 그의 학설은 남송으로부터 청말에 이르기까지 통치자들의 추숭을 받아 관학이 되었다. 그가 지은 ꡔ四書集注ꡕ는 명청 양대에 걸쳐 과거
- 전통 중국인의 일상생활 -
이 책은 남송왕조말기, 즉 남송의 수도가 남하한 몽골군대에 의해 함락되는 1276년에 앞서는 시기와 그 수도가 되었던 항주라는 도시에 초점을 맞추어 자연조건․도시구조․인구․교통과 물자의 보급, 상인계급의 대두와 도시의 경제생활, 의식주문제․오락̶
원대의 회화
원대 회화
중국 원나라(1279~1368) 때의 회화.
원은 북방 계통의 몽골족이 한족 왕조인 남송(南宋)을 멸하고 세운 나라이다.
몽골족은 한족을 정복하여 그 문화를 흡수하고 또 한족의 문화에 동화·융합하여 새로운 문화를 탄생시켰다. 중국에는 외래 민족의 침략을 받을 때마다 새로운 풍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