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송치하의 주민) 등 4계급으로 나누어졌다. 이 중에서 몽골인만이 정치적인 요직을 독점해 모든 특권을 향유했으며, 색목인은 몽골인의 능숙하지 못한 재정 등을 담당함으로써 역시 지배자의 반열에 끼어들었다. 수적으로는 월등히 많은 한인과 남인이 피지배자의 자리에 떨어져 정치의 중추에는 참
남송치하의 주민) 등 4계급으로 나누어졌다. 이 중에서 몽골인만이 정치적인 요직을 독점해 모든 특권을 향유했으며, 색목인은 몽골인의 능숙하지 못한 재정 등을 담당함으로써 역시 지배자의 반열에 끼어들었다. 수적으로는 월등히 많은 한인과 남인(南人)이 피지배자의 자리에 떨어져 정치의 중추에
남송과 구별하여 북송이라 불리었다. 남송과 더불어 송, 송조(宋朝)라고 한다.
과거 제도의 확립은 황제 독재권의 강화를 가져왔으나 동시에 과도한 문관 대우로 인해 군사력의 쇠퇴를 불러왔다. 1004년 북쪽의 요나라가 남하하여 송을 침공하였다. 진종은 친히 군대를 이끌고 맞아 싸웠으나 요에게 매년
남송이 멸망한 후에는 강남의 비옥한 토지도 하사받았다. 더욱이 토지 소유의 제한이 없었기 때문에 대지주·사원·도관 등의 강남에 있어서의 토지겸병은 송나라 때 이상으로 심했다. 한편 세조는 건국하자 곧 한지에 사제를 시행했다. 이것은, 전란으로 황폐화한 화베이(화북)의 농촌을 부흥시키고 농
宋의 시(詩)와 문장(文章)
1. 송 시대 구분 - 북송(北宋), 남송(南宋)
송나라는 태조(太祖) 조광윤(趙匡胤, 960-975)이 후주(後周)를 이어받아 나라를 세운 뒤 휘종(徽宗) 선화(宣和) 7년(1125) 금(金)나라 군대의 침입으로 다음해 흠종(欽宗)이 휘종과 함께 금나라로 잡혀가기까지의 168년 간을 북송(北宋), 휘종의
성리학의 발전
1. 성리학
Ⅰ 성리학
‘성리학性理學’이란 중국 송대에 성립된 유학의 새로운 경향이다. 그 대표적인 학자들이 북송의 이정 형제와 이를 계승한 남송의 주희朱熹였기에 ‘정주학程朱學’ 또는 ‘주자학朱子學’이라 부르기도 하고, 그들 학문의 성격을 드러내어 ‘리학理學’ ‘도학
■원나라 시절 북송 멸망
■중강 동남쪽 지역 송대의 근거지
■상업 및 무역 활성화
■송나라에서 상업 기술 발전
■ 자본주의 발전의 기여
■해외 이민 촉진
■남송 시대 출현 민영기업활성화
■남송시대 절대지역에 유행했던 공리적 유가사상
■ 중농억상 주의의 전통유가에 반대하여
수호전[水滸傳]은 북송(北宋) 말기에 실제로 존재했던 송강(宋江) 등의 무리에 대한 단편적인 기사(記事)에서 출발하여, 남송(南宋)과 원대(元代)를 거치며 그 내용과 편폭이 크게 확장된 뒤 대략 원말 명초(元末明初)에 그 대체적인 윤곽이 확정되었다. 그 위로 많은 문인들에 의해 첨삭이 가해지고 당대
수호전[水滸傳]은 북송(北宋) 말기에 실제로 존재했던 송강(宋江) 등의 무리에 대한 단편적인 기사(記事)에서 출발하여, 남송(南宋)과 원대(元代)를 거치며 그 내용과 편폭이 크게 확장된 뒤 대략 원말 명초(元末明初)에 그 대체적인 윤곽이 확정되었다. 그 위로 많은 문인들에 의해 첨삭이 가해지고 당대
실용적이고 검소했음
북중국에서의 유목에 반대
행정부 조직을 위한 제안들
학경의 16가지 핵심 제안
쿠빌라이의 부분적 수용 (ex. 과거제도 거부)
몽골인의 관심사 반영
쿠빌라이의 남송 정책
군사들 살육 금지
남송의 통치자 우대
신민 차별 금지
재산 탈취 금지
몽골의 통치를 중국에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