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송시대 당시의 새로운 사회적, 정치적 상황 하에서 널리 퍼졌다. Chaffee는 주희의 서원 설립 활동이 과거 중심의 학문이 성행했던 공식적인 교육기관의 대체를 주장한다.
지역적 자랑을 기념하는 것과 관료주의적 활동을 강조하지 않는 지역유지의 모델을 형성· 특정 선구자들에 대한 보편적인 존경
남송에 들면서 진량과 주희 간의 왕패 논쟁으로 이어져 심화된다.
따라서 진량과 주희의 왕패 논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논쟁의 원초적 실마리인 원시 유학 내부의 갈등 인소부터 검토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관중이라는 인물에 대해 평가를할 때, 공자는 내면적 동기에 못지않게 현실적 결과
남송의 마원(馬遠), 하규(夏珪)의 원체화(院體畵)를 숭상했던 대진(戴進)(Dai Jin)(1388-1462)은 자는 문진(文進), 호는 정암(靜庵)이며, 옥천인(玉泉人) 저장성(浙江省) 쳰탕(錢塘) 출생. 처음에 이당(李唐)·마원(馬遠)·하규(夏珪) 등 남송(南宋)의 원체수화(院體水畵)를 배워 출발하였으나, 점차 독자적인 화법
남송을 건국하였다. 회수를 경계로 금나라 대치하고 있던 상황이 남송의 대외여건이었다.
진회<주화파>
1090년 출생
2. 26세에 진사급제
3. 장방창 추대 비방
금나라가 송나라의 수도인 변경을 압박해오자 휘종은 금나라에 세폐를 보내지않아 침략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책임을 지고 퇴위하게되자 송의
남송-남방을 포함한 남송 치하의 중국전역에 전족의 확산이 가속화. 궁중의 여인과 가 기들에게 보편적으로 전족이 행해졌지만 아직 사대부 계층엔 전족을 하지 않은 여성이 다수 존재.
◎원대-전족이 사대부 전반의 보편적 풍조로 자리 잡음.
◎명.청대-지배계층의 범위 벗어나 일반 민중에게까지 확
남송에 걸쳐 사를 썼던 여류시인 이청조가 주방언의 사풍을계승했다.
2. 악부사파의 작가들
(1) 진관(秦觀 1049~1100)
자는 소유(少遊) 또는 태허(太虛)이다. 양주(揚州) 고우(高郵) 사람이며, 사풍은 소식과 달랐다. 소식이 나오기 전에 여전히 전통적인 완약한 사를 짓는데 익숙해져 있던 당시의 사람들은
남송과 책봉관계를 맺어 각 지역 정권에 대한 지배체제를 구축하려고 했고 남송의 권위를 빌려 고구려 세력을 축출하고 한반도 남부의 지역과 교역을 재개하려 했다. 이렇듯 한반도와의 교류를 원한 까닭은 정권의 지지기반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철이 필요했는데 가야지방에서 철을 수입하기 때문이
남송의 수도인 항주 기녀들의 전족은 양가집 규수들에게서 배운 것이라고 하였다. 즉 전족은 오대시기 궁중에서만 유행하다가 남송 중후기에 이르러 귀족 여성 사이에서도 보편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명대에 전족은 더욱 성행하여 “삼촌근련(三寸金蓮)”, 즉 10cm 정도가 표준이 되었고 더불어 구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