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목적
조선시대에는 정치와 교육 모두가 유학에 의한 이념에 의해 이루어졌고, 또한 이 시대의 성리학은 노(老), 불(佛)을 배척하면서 발흥하였다. 조선시대의 성리학은 남송의 주자가 집대성한 것이어서 주자학이라고도 불리지만, 성명(性命)․의리(義理) 또는 천리(天理)․인성(人性)을
●산곡(散曲)의 기원(起源)과 발전(發展).
원(元)왕조
<정치적>
●정식으로 국호가 채택된 것 1271년, 중국 완전히 장악 1279년
●남송 정복을 경계로 하여 전기와 후기로 나뉘고 문학적, 문화적 측면에서도 그때를 기준 으로 하여 성격이 달라지는 것으로 인정.
●소수가 다수를 지배 -> 한족의 민족
1. 서론
주자학은 그 체계가 완비되어 있어 원나라 때부터 수양과 실천을 위주로 할 뿐 이론적인 독창성이 없었다. 주자학의 격물궁리(格物窮理)의 주지주의(主知主義)를 부정하고 간단명료한 심학(心學)을 제창한 것은 남송의 육구연에서 비롯되고, 명대에 와서는 진헌장․루양 등이 그 선구가
요약
▷▶중국의 시문집(詩文集). 송(宋)나라 말기의 학자 황견(黃堅)이 펴냈다고 알려져 있다. 전국시대부터 송나라에 이르기까지의 시문을 전․후 2집으로 나누어 엮었다. 전집에는 한(漢)나라에서 남송(南宋)까지의 고체시(古體詩)를 시형(詩形)에 따라 분류하여 싣고, 후집에는 전국시대(戰國時
남송을 세우게 된다.
이때 몽고는 사회적으로 대전환을 맞게 된다. 텐트생활을 통해 늘 계절적으로 이동하는 그들은 원래 씨족중심의 가부장적 사회를 구성하고 있었다, 가족을 기본단위로 씨족을, 다시 씨족들이 뭉쳐 부족을 형성하여, 분권적이며 인적유대를 강조하는 사회체계였다. 그러나 일부 다
남송을 공격하려는 원제국의 의도
원제국이 남송을 정복하기 위해 일본을 끌여들이려 했지만 결국 일본이 거절함
양상
1차 여몽연합군의 원정 (1274)
-1차 약33000명 파병(고려 12000, 원제국 20000), 군선 900척 건조, 전쟁 후 13500사망
-태풍에 의해 크게 전력 손실을 입음 : 여몽연합군이 머물렀던
남송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금나라의 공격에 저항하던 강화파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남송을 세운 고종은 금과 강화를 맺게 된다.
국내적 상황은 11세기 이래 대표적인 문벌 귀족인 경원이씨(慶源李氏) 가문은 왕실의 외척이 되어 80여년간 정권을 잡았다. 특히, 이자겸은 예종의 측근 세력을 몰아 내고
남송때에 온주(溫州)를 중심으로 남부지방에서, 북잡극은 금말원초(金末元初) 북경(北京)을 중심으로 북방에서 형성되고 유행한 연극이다. 이 밖에도 전기(傳奇)는 남희가 명대(明代)에 새롭게 발전한 형태의 연극이며, 곤곡(崑曲)은 전기의 후신으로서 곤산(崑山) 지역의 음악인 곤강(崑腔)을 사용하는
남송의 동분본에서 발판을 마련한 이후 육유본을 거쳐 명의 원경본에서 정착을 보았다. 그래서 그이후 전본은 거의 원경본을 따라 3권36편의 체재를 갖추고 있다.
세설신어는 당대 이전의 자료에서는 모두 세설이라고 저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본래 서명이 세설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당대에 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