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
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 모더니즘이 개념
모더니즘은 현대주의 또는 근대주의로 번역될 수 있는 용어로서 일반적으로는 기성도덕과 전통적 권위를 반대하고 자유와 평등 도시의 시민 생활과 기계문명을 구가하는 사상 예술적 사조를 의미한다. 문예사조로서 모더니즘은 대개 두
영화는 네오 리얼리즘의 시작을 본격적으로 알리는 작품이라는 평을 들었다. 이 장에서는 대중영화의이해1공통(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뉴저먼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
I. 서 론
1950년대에 프랑스의 비평가들은 시적 리얼리즘(Poetic Realism)을 비롯한 이전의 프랑스 영화들을 매우 비판적으로 바라보았다. ‘카이에 뒤 시네마(Cahiers du Cinema)’ 등의 잡지에 자신의 생각을 기고 하던 그들은 직접 메가폰을 잡고 현장에 뛰어들었는데, 대표적인 사람이 ≪네멋대로 해라 A bout
I. 서 론
1950년대에 프랑스의 비평가들은 시적 리얼리즘(Poetic Realism)을 비롯한 이전의 프랑스 영화들을 매우 비판적으로 바라보았다. ‘카이에 뒤 시네마(Cahiers du Cinema)’ 등의 잡지에 자신의 생각을 기고 하던 그들은 직접 메가폰을 잡고 현장에 뛰어들었는데, 대표적인 사람이 ≪네멋대로 해라 A bout
I. 서 론
1950년대에 프랑스의 비평가들은 시적 리얼리즘(Poetic Realism)을 비롯한 이전의 프랑스 영화들을 매우 비판적으로 바라보았다. ‘카이에 뒤 시네마(Cahiers du Cinema)’ 등의 잡지에 자신의 생각을 기고 하던 그들은 직접 메가폰을 잡고 현장에 뛰어들었는데, 대표적인 사람이 ≪네멋대로 해라 A bout
영화 내용에 대해서
셜록 2세는 탐정이 되고 싶어 하는 시골 영사 기사에 대한 이야기다. 키튼의 경쟁자에 의해 시계 도둑으로 몰린 주인공은 어떻게든 누명을 벗어보려고 마치 탐정과 같이 노력해 보지만, 결국 실패하고 만다. 맥이 빠져 영화관으로 돌아온 그는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 속으로 뛰어
3.독일표현주의영화의 이해.
예를 들어 온화한 표정을 가진 살인마 K를 설정해보자. 기계적인 사실주의에 입각한다면, 평안 한 모습의 살인마의 '현상'만 찍을 것이다. 그러나 K의 본질은 살인마다. 표현주의자들은 이러한 본질에 집착한다. 따라서 K가 비록 웃고 있을지라도 악마성을 극대화하기 위
영화의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초창기 공상적 영화들은 소재나 표현 방식에서 아직 호러영화라고는 말할 수 없으므로, 일반적으로 호러영화의 시발은 1919년에 나온 독일영화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로 본다. 당시 독일표현주의 운동의 방식대로 사실적인 디테일을 제거하고 기괴하게
독일표현주의영화감독들처럼 스튜디오 안에서만 제작하는 방식을 고집했다. 그의 즉흥적인 영화제작 방식인, '철저한 거리 두기'로 알려진 특징들은 장 비고 상 수상작인 첫 장편영화 〈네 멋대로 해라〉에서부터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 영화의 제작은 〈카이에 뒤 시네마 Cahiers du Cinema〉지의 동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