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서구화 ․ 현대화를 촉진한 시기이자 현대문학의 다양한 경향을 실험하고 새로운 기법을 시도했던 현대문학의 모색기였다.
(4) 1920년대 중반 이후에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되고, 카프(KAPF)의 결성을 계기로 하 여 조직적인 계급문화운동이 전개되었다.
(5) 카프(KAPF)의 경향에 반
구보씨의 일일>을 중심으로 같은 책에 수록된 여타의 작품과 비교하면서 작품들의 리얼리즘적 양상과 모더니즘적 특징들을 찾아보기로 한다.
결론은 본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그것을 토대로 본 논문의 요지를 정리하며, 박태원 단편소설이 우리 문학사에 어떻게 위치하고 있는가를 평가하여
현대 소설적 남상을 만든다. 따라서 1921년부터의 소설사 재점검은 인식변화의 명확한 구획을 가른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본다.
1920년대 초에는 낭만과 퇴폐적인 경향이 풍미했고 그 중반 이후에는 프로문학과 국민문학이 첨예하게 맞섰던 사실과 견주어보면, 문단을 주도하는 어떠한 흐름도 없
문학이며, 백조파 김기진이 1923년 『개벽』지에 「클라르테 운동의 세계화」를 연재하여 프로문학의 막을 열었다. 여기에 박영희가 합세, 프로문학운동을 적극화시키면서 1925년 7월에는 카프가 조직되고 최서해, 이기영, 조명희, 임화 등의 활동이 1920년대 말까지 왕성하게 나타났다.
국내 문예운동
문학론의 여러 가지 관점에서 나타났던 개별 작품론들을 두서없이 나열하는 것은 피하도록 하겠다. 그보다는 해방 이전과 해방 이후 ‘농민문학론’의 전개양상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면서 그와 관련된 작가와 작품들을 참고로 소개함으로써, 우리 문학사에서 농민문학론이 어떠한 양상으로 흘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