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서로 간에 지켜야 할 바른 행위, 사람들 사이에 얽히어진 법칙을 마땅히 따름으로써 사람의 본질과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생활양식을 습관화하자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인륜은 천륜에 예속된 것으로 그 원리는 하늘이 준 것. 죽 천륜을 지키는 것이 바로 동양의 윤리 사상의 핵심내용이었다.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 후 슈타이너는 노이되르플(Neud?rfl)에서 초등학교를 다녔으며 1879년에는 실업계 학교를 졸업하고 그 이후에 비인 공과대학에서 수학하였다.
슈타이너는 어린 시절부터 초감각적인 세계에 대한 관심을 가졌으며, 그러한 관심은 대학에서 그 당시 괴테연구의 대가였던 슈
보다 행복한 삶’을 꿈꾸기 때문에 각각의 가지를 뻗치다보면 분명 연리지처럼 이 가지와 저 가지가 만나게 되는 합일점이 생기게 마련이다. 그런데 하필 필자가 유가와 불가를 제외한 도가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이유는 동학의 뿌리가 되는 사상과 만나는 도가의 사상이 가장 뚜렷하다는 데 있다.
동양에서는 인간이란 자연의 일부로 인간과 자연이 공존·공유하면서 조화를 이루며 살아간다는 개념이었다. 동양에서의 이런 개념의 근본은 조화에서 시작된다. 동양화에 있어서 이러한 기본 사상은 모두 자연과 인간관계에 있어 공존의 이론과 연관된다. 인간의 정신과 육체는 자연의 이치와 법칙을
(1) 양명학의 사상
양명학은 중국 명나라 중기에 왕수인이 주창한 학문으로 성리학의 격물치지 사상에 반대하면서 등장한 새로운 유학체계이다. 양명학의 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양지이다. 양명학에서 말하는 양지는 맹자에서 나오는 배우지 않아도 아는 능력인 양능과 생각하지 않아도 아는
【 서론 】
죽음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한마디로 답하기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죽는다는 것의 의미는 문화와 연령, 건강, 인지적 능력, 개인의 생활상황, 성 및 의존의 성격 등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이다. 즉 죽음은 같은 사람에게도 시간의 차이에 따라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지
행복을 누리게 된다는 것이다. 요컨대 황금율은 세계적으로, 보편적으로 적용해야 할 이념적 도덕적 규범이다. 따라서 황금율은 기독교뿐만 아니라 많은 민족들의 도덕적, 종교적인 교훈들에 널리 퍼져 있다. 공자를 비롯한 초대 그리스(Greece)인들과 로마(Rome)인들의 문헌과 힌두교. 불교. 이스람교의
1 세로 인정하지만 서양에서는 태어날 때는 0 세로 취급한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엄마 자궁 속의 1년을 사람으로 인정한다는 의미이다. 서양에서도 태아를 사람으로 인정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이야기다. 이만큼 우리 조상들의 사고와 사상이 선진화되어 있었다고 생각이 든다.
사상에 부합하는 학교를 발견하기 어려워 대안학교의 사례를 알아보게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1900년대 초에 일찍이 시작되었던 외국 학교의 사례도 탐구해 보았다. 노장사상은 동양의 사상이지만 외국 학교의 사례가 노장사상에 매우 적합하게 들어맞는 것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