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빼어난 문장력만 있다면 모든 소설이 다 좋은 소설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적어도 3개월 전까지는. 나는 흔들리는 절벽에 아슬하게 매달린 줄을 타는 듯한 최수철의 문체보다는 칼로 내 살을 베는 듯한 표현력을 가진 천운영이 더 좋았다. 불과 3개월 전까지는 말이다. 3개월이 지난 지금의 나는
1. 근대이전 그리스철학의 문학비평
*플라톤
<국가론>, 이데아론의 창시자
아테네의 교육에서 시인들은 교육자였다. 또한 교육을 통해 뛰어난 시인들의 작품을 읽게하고 이를 통해 덕과 교훈을 얻게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플라톤은 시인들은 실재의 모방인이데아의 모방 하는 사람들이라 말한다. 시
1. 문제제기
미디어를 통한 음란물은 매일 같이 날아오는 스팸메일 스팸문자광고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만큼 우리 실생활에 깊숙이 파고든 영역인데 반해, 그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하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막연히 '당연히 음란물은 나쁜 것이다' 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또한 음란물 산업
1.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1 들어가기
■기호학과 영화
‘영화’와 ‘기호학’의 태동 및 발전은 19세기 후반에 함께 일어남.
□기호학
스위스 언어학자 페르디낭드 소쉬르가 사회 속의 기호를 탐구하는 과학을
‘기호학’으로 정립하면서 기호는 하나의 과학으로 인식되기 시
-장영란 외 지음-
사랑을 하게 되면 행복하기도 하지만 많이 아프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들은 항상 사랑을 갈망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사랑과 떼어놓을 수 없는 성(sex)은 과연 무엇일까? 현대인들이 흔히 생각하는 오늘날의 성(sex)은 육체에 국한되어 있다. 하지만 실질적인 성(sex)은 육체
서론
르네상스의 인문주의가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신 중심(神中心) 또는 자연 중심(自然中心)으로부터 인간 중심(人間中心)으로 전환시켰다고들 한다. 그렇지만 르네상스 시대 학자들이 논하는 인간은 하나의 주체, 즉 사유와 행동 및 그 책임이 나오는 추상적 인격체로서의 인간이었고, 구체적이고
라. 미셀푸코(Michel Foucault) - 자기한계적 인식태도
1) 사회와 역사에 관한 총체적 지식이 권력을 지니고 있음을 주장.
모더니즘속에 그려졌던 지식과 연결된 권력문제를 밝힌다
(M, Foucault, 1986). 즉 맥락 속에 그려진 언술은 고정된 하나의 객체로서
존재하지 않으며, 독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