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크 라캉은 20세기를 대표하는 정신 분석학자로써 프로이트의 사상을 계승하면서 자신만의 사상을 깊이 있고 기존의 분석학자들과는 다른 방법으로 인간의 내면 심리와 정신 분석학에서 중요시 생각하는 욕망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사람이다. 그의 사상이 적혀있는 책은 정말 대단히 어렵다.
라캉은 주체를 객관적이고 실재하는 것으로 보는 철학을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새로운 주체의 개념을 설명한다. 그에 의하면 주체는 완성된 '보기 좋게 전시된 겉모습'자체가 아니라 불완전한 '결핍'으로 제시된다. 베르트랑, 『라캉 주체개념의 형성』,오질,2002 ,36쪽
라캉은 이러한 주체의 문제
2.2. 유령의 출몰과 상징계의 균열
한국의 아랑전설을 보면, 새로 부임하는 부사들마다 의문의 죽음을 당한다. 그 죽음의 원인은 다름 아닌 억울한 죽음을 당한 아랑의 혼령 때문이다. 원래 멀쩡해 보였던 상징계의 질서들은, 이렇게 유령이 출몰하기 시작하면서 흔들리기 시작한다. 그런데 그 유령은
5. 초자아적 명령 “즐겨라!”
; <카사블랑카> 관객으로서의 라캉
주이상스! - 초자아를 인식하는 방식
프로이트는 주체가 윤리적으로 행동하게 만드는 작인을 세 가지 용어로 나누었다. 이상적 자아, 자아 이상, 초자아가 그것이다. 라캉은 이 세 용어를 명확히 구분해냈다. 이 세 항을 기초 짓는 구조화
<라캉의 주체>
성적 관계 같은 것은 없다
3부의 개괄
① ‘거세’, ‘남근’, ‘남근 기능’을 등을 통해 라캉이 말하려는 바를 설명하기
② 성적 관계 같은 것은 없다고 하는 관념으로 라캉이 붙잡으려 하는 바를 파악하기
성적 차이에 관한 논쟁을 라캉이 실제로 말한 것들 주위로 다시 집중시키기 위
<라캉의 주체>
2장 무의식적 사고의 본성, 혹은 다른 절반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말 - 말해진 단어들의 사슬 - 말하기, 언표행위, 언표하기의 사슬
무의식적 사고 - 무의식적 사고 과정의 진행
시간상 말의 진행과 무의식적 사고의 진행은 동시에 이뤄지지만, 그것들은 독립된 것이다.
Q. 그렇다면 사
1901년 프랑스의 파리 시에서 태어났다. 고등사범학교에서 처음으로 철학을 접하였고, 이후 의학과 정신병리학을 배웠다. 1932년에 의학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는 1930년대 초현실주의 화가, 작가들의 무의식에 대한 탐구와 표출에 영향을 받아 무의식의 정신세계를 언어학적으로 탐구하는 데에 일찍이 관
라칸이 말하는 $, ◇, a 의미
욕망
– 언어와 마찬가지로 환유와 은유로 이루어져 있음
– 상상계 : 대상을 실재라고 믿고 다가서는 과정
– 상징계 : 대상을 얻는 순간
– 실재계 : 욕망이 남아 그 다음 대상을 찾아 나서는 것
욕망의 공식
$ - 주체
a - 오브제 프티 아 : 주체로 하여금
1. 남성성의 문제
라캉은 결코 충족될 수 없는 것을 욕망이라 정의했다. 상징계의 기표는 실재계의 존재를 모두 포섭할 수 없기에 빈 공간이 남고 욕망은 그 빈 공간에 생기는 대상에 집착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 대상은 결코 자신이 원했던 바로 그것이 될 수는 없다. 그러한 욕망은 압축되고 치
HOW TO READ 라캉 (1 - 2장)
1. 알맹이가 없는 텅 빈 제스처 : 라캉, CIA 음모와 대결하다
0 가상적인 대타자에게 말을 건네는 일
라캉에게 인간존재의 현실은 상징계, 상상계, 실재계 등 얽혀 있는 세 차원으로 구성된다. 대타자는 상징적 차원에서 작동한다. 대타자는 주체가 마치 그것이 존재하는 것처럼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