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캉(Lacan, Jacques. 1901~1981)이다. 라캉은 파리 출생으로 처음에는 철학을 배웠으나 후에 의학ㆍ정신병리학을 배웠고 평생을 정신과의사 및 정신분석학자로 지냈다. 1966년 논집 《에크리 crits》의 발표로 유명해졌으며, M.푸코 등과 함께 프랑스 구조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사람이 되었다.
라캉은 프로이
1. 라캉과 프로이트
라캉은 언어학을 모형으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재정립하였다. 즉, 프로이트가 개인의 역사에 중점을 두고 탈정치화의 한계를 드러내었다고 한다면 정치적 문제와 함께 개인적 문제의 해결을 통한 인간 해방을 기치로 내걸었던 프랑스 68 학생혁명과 함께 독일에서는 마르
라캉의 정신분석학은 순수프로이트로 되돌아가고자 하는 시도로서, 정신분석학이 프로이트의 근본정신을 살리면서 제대로 발전하려면, 의학만의 영역에 머물 것이 아니라 철학, 언어학, 인류학에서 진전된 방법원리를 채택해야 한다고 했다. 그리하여 그는 소쉬르의 구조주의 언어학을 무의식의 탐구
인식을 가지게 됨 - 오브제 프티 아(objet petit a)라고 라캉은 명명함
-오브제 프티 아(objet petit a)의 ex)몸에서 배설하는 일, 엄마의 숨결과 가슴, 자신의 음성
(5 )인간은 결코 어머니와 통합 될 수 없는 분리된 존재라는 것을 배워야만 한다. 라캉은 이 같은 전체성과 통합성은 모두가 하나의 허상이라 함
라캉은 ‘개인 속의 사회’를 분석해낸다. 이점은 라캉이프로이트의 이론보다 진보적이라고 볼 수 있는 특징.
그러므로 ‘나’라는 존재의 형상은 타인에 의해, 사회 속에서 규명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 가장 근본적인 의미의 ‘소외’이다.
<거울 메커니즘과 자화상>
자화상을 그리는 과정이
라캉의 이론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따라서 우리가 직접 분석하고 정리한 내용들을 학생들과 더 다양하게 나누어 보고 싶어서 이러한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우리 조는 처음에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영화 내용을 자세하게 분석해 보고, 그 안에서 구운몽과의 구조적인 공통점을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칼 마르크스와 함께 20세기 지성 사조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마르크스가 인간 존재의 물적 토대를 드러내 보임으로써 사회적 존재인 인간과 문명의 본질을 밝혀주었다면, 프로이트는 무의식이라는 인간 정신의 새로운 토대를 발견함으로써 인간 이해에 새
라캉 (Jacques Lacan)이다.
라캉은 인간의 정신세계를 상상계, 실재계, 상징계로 나누어 인간의 욕망을 분석하였다. 상상계는 인간이 막연히 공허함을 느끼되 욕심이 생기기 전의 완전한 이상의 영역이고, 실재계는 그 이상으로부터 만들어지는 구체적 대상이 없는 욕구의 영역이다. 이에 대비하여, 상징계
위해 노력한 에이다는 왜 피아노를 버려야만 했을까? 또 피아노와 함께 바다에 몸을 던졌던 에이다가 다시 수면위로 떠오른 것은 왜일까?
에이다의 피아노가 갖는 의미, 그리고 미개척의 섬(뉴질랜드)를 떠나면서 피아노를 버리는 에이다의 행위를 라캉의 정신분석을 빌어 설명해 보려고 한다.
1. 정신분석학이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정신분석학은 20세기의 시작과 더불어 탄생했다. 당시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혼란은 전쟁, 경기침체, 혁명 등의 사회적 문제뿐만 아니라 개인의 내밀한 인격의 문제, 인간관계의 문제와도 연관이 있었다. 19세기 후반 빈Wien의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