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대중문화 시대와 광고 텍스트
20여 년 전부터라고 봐야 할까. 어쩌면 그 이전부터, 21세기가 새로운 대중문화의 시대로 열릴 것이라는 예견이 있었다. 이 보편적 가설은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그 하나는 문화중심주의(culturalism)에 대한 옹호와 비판, 재비판의 연쇄로 이해되는 근대
(1) 성적소수자를 부르는 명칭들
① 호모 (HOMO)
'호모'는 동성애를 뜻하는 'homosexual'에서 유래한 말로, 일반인들이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언어 가운데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말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 '호모'라는 단어가 상당히 모욕적인 단어로 사용되어 남성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용어로 쓰이
Ⅰ. 서 론
필자가 학교 다닐 때 청록파 시인의 작품을 접하고 외우고, 공부한 것으로 기억난다. 시는 사람의 심성을 자극시켜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고 있다. 우리는 그들의 작품은 서정적이고 목가적이면서 그 시대적인 서민들의 애환을 대변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박
1. 비평의 정의
비평이란 사물의 좋은 점이나 나쁜 점을 들어 그 가치를 검토·평가하는 일. 좁은 뜻으로 예술비평, 특히 문예비평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나, 넓은 뜻으로는 정치·경제·과학·스포츠에서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영위하는 모든 것을 대상으로 삼는다. 이것을 문장화한 것이 평
Ⅰ. 서 론
시는 사람의 심성을 자극시켜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고 있다. 우리는 중고등하교 시절 청록파 시인의 작품을 많이 접하고 공부한 것으로 기억난다. 그들의 작품은 서정적이고 목가적이면서 그 시대적인 서민들의 애환을 대변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청록집을
I. 서론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그들이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예들 들어 칸트Immanuel Kant의 초월적 자아가 대표적인 개념입니다. 칸트에 따르면 마음은 공간과 시간과 같은 개념을 통해 우리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구조화하고 형성합
라캉은 ‘도착’이 바로 이 지점에서 시작된다고 말한다.
내가 행하는 것에 대해 나는 죄가 없다고 인식하는 것. 즉, 나는 다만 대타자의 의지를 수행하는 것뿐이므로 아무런 책임 없이 죄를 짓고, 타인에게 고통을 가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도착’이다. 아우슈비츠에서 SS부대원들이 유대인을 말살
거울단계에서 라캉은 자아와 상상계라는 정신분석학적 개념을 재구성하기 위해 철학, 심리학, 그리고 동물학이라는 매우 광범위한 영역으로부터 자료를 차용한다. 상상계는 자아의 영역이며 감감각에 대한 지각 동일시 그리고 통일성에 대한 환영적인 감각으로 구성된 언어 이전의 영역이다. 상상계
-정신과 의사였던 라캉은 미국식 정신분석학이 표준적인 자아를 향해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 일종의 임상심리학으로 바뀌어 버렸다는 데 반감을 갖고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의 본래 정신으로 돌아가자고 한다.(무의식이란 개념을 발견한 성숙기의 프로이드로 꿈의 해석을 쓴 1890년대 말~1914)
-성숙기의
있다. 모던 시대에 억압되어 온 무의식과 성 본능을 재해석하여 프로이드를 이 시대에 귀환시킨 자크 라캉(Jacques Lacan)의 이론은 데카르트 식의 중심주의를 해체하고 인간이 욕망의 주체임을 보여 줌으로써 최근 욕망 이론, 주체 해체, 여성 이론, 이미지 이론 등 여러 영역에서 고루 응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