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하자는 근원적이고 통합적인 미술교육이 필요하다. 미래는 문화의 시대다. 또한, 미래는 디자인의 시대다. 앞으로 펼쳐질 문화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미적 안목을 육성하고 조형능력을 길러주며 창의성을 계발시켜 주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은 미술의 이해교육과 표현, 감상교육이 조화롭게 통
지도해야 한다. 창의성 신장을 위한 미술교사들의 적극적인 노력은 기존의 자유방임주의 교육을 탐구활동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해결 활동으로 나아가도록 만들었다. 특히, 교사들은 Dewey의 탐구과정과 Isaksen과 Treffinger의 CPS 모형에 대한 연구에서 제시한 논리적 사고를 요하는 다양한 형태의 발문을 각
미술교육은 분명히 체험과 감상능력, 비평적, 미학적 판단력을 기르는데 큰 비중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7차 교육과정의 미술과 하위 목표에 미술비평의 의미가 들어감으로써 감상교육이 강조되고 있지만 지도방법이나 감상자료면의 어려움은 여전히 문제점으로 남게 된다. 또한 미술교과
지도에서는 창의성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무용의 기본움직임을 탐구적 방법으로 지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즉 표현 활동에서 무용의 기본운동인 이동운동ㆍ비 이동운동ㆍ조작운동 등을 지도할 때 신체 요소, 공간 요소, 시간 요소 및 힘 요소를 지각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 기초기능과
미술과 전통 미술 탐구학습 프로그램진행에서 수렴하여야 하는 요소라고 판단된다.
Ⅱ.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정의
미술교육에 있어서도 아동들에게 우리의 것을 바르게 교육하여야 한다. 서양 미술의 색채들에 더욱 익숙하고 더 잘 아는 현대의 아동들과 교사들에게 우리의 전통미술에
미술교육과정에서 미술 이해, 표현, 감상 교육이 서로 통합시켜 이 세 영역은 따로 분리되기보다는 통합적인 학습을 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일 것이다. 통합지도 측면에서 표현지도는 미술을 이해시키기 위한 방법이며 이것은 기본적으로 표현 활동이 있고 여기서 미술 이해를 통한 미적 안목과 미술 기
학습 지도 방법 및 유의점
아동의 미술 표현 발달 단계 이해
학생의 흥미와 능력에 기초
즐거운 마음과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능동적 참여 유도
지각,표현, 감상이 통합적 연계적 활동이 되도록 지도
일상생활의 장면과 관련된 미술 학습
다양하고 즐거운 활동 제공
효율성이 없을 경우 새로운
Ⅰ. 개요
미술교육은 미술의 소비자를 기르는 교육이므로 삶 속에서의 미술을 발견하고 이해하며 환경의 시각적 측면들을 개선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술의 이해 교육이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미술 이해 교육은 표현이나 감상과 따로 분리되어 지도되는 것이 아니며 서로 밀접한 관계
Ⅰ. 실과과 환경친화적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1. 목적
초등학교 실과에서 환경 친화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 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초등 실과교과를 통한 환경교육의 가능성과 환경교육의 목표를 고찰한다.
(2) 초등 실과교과에 반영된 환경교육의 내용
미술과 교수․학습에서 일반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학습의 계획 수립에서부터 발상 및 구상 활동, 표현 활동, 감상 활동으로 나누어 그 구체적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교수․학습 계획 과정에서는 첫째, 미술과 학습 지도에서도 타교과처럼 제시된 학습 목표에 도달해야 하는 ‘교과로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