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장 도시공간의 시학
- 도시화 현상과 도시소설
1. 도시인식과 현대소설
70년대 이래 현대문학과 예술에서 나타나는 양상은 도시와 도시에 대한 인식이 뚜렷해진다는 것이다. 60년대 중반 이후 개발과 발전을 위한 성장 위주의 정책,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가 시작되면서 도시에 대한 경험, 생
등장인물
최리: 낙랑군국의 국왕
공주: 최리의 딸
왕자 호동: 고구려 대무신왕의 아들
낭중 장초: 한나라의 젊은 장군, 한족
+ 샛별(시녀), 예관(낙랑의 문관), 위(낙랑의 무관), 주부(호동의 부하), 우태, 박수, 도제(박수의 도제), 낙랑군사와 고구려 군사들, 궁녀, 석공 등
자명고 줄거리
-1막(
2. ‘여성적 자존과 소외’ 사이에서 글쓰기
박경리는 초기에 인간의 문제를 여성의 문제로 국한시켜 다루는 것에 거부감을 표시했다. 박경리는 여성 운동 자체에 대하여 호감을 갖지 않고 있지 않았다. 그는 인간 문제와 유리되어 여성 단독으로 선을 그어 문제를 다루는 것을 반대했다. 이와 같은 입
1. 서론
‘나는 오늘도 기다린다, 고로 존재한다. 그것인 고도를 기다리며’
새뮤얼 베켓의 <고도를 기다리며>는 1969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부조리극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우리의 삶을 살다보면 기본적으로 부조리하며 인간의 이성으로 설명되지 않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그리고 우
2. 줄거리
제 1 막
에스트라공과 블라디미르는 고도를 기다린다. 그들은 지루한 시간을 알 수 없는 이야기를 하며 보낸다. 이 때 포조는 그의 늙은 하인 럭키를 끈으로 매 데리고 온다. 포조는 럭키에게 심하게 대한다. 그리고 계속 알 수 없는 짓만을 한다. 에스트라공과 블라디미르는 그들에게
◎ 서정주 <전통, 자연, 인생>
서정주는 1915 전북 고창에서 태어났으며 중앙 불교 전문 강원에서 수학했다.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벽]이 당선된 후 동인지 『시인부락』을 주재하면서 본격적인 시작활동을 하게 되었다. 시집『화사집』,『귀촉도』,『신라초』,『동천』,『미당 서정주 신선
부조리와 그 속에서 아무 의미도 없이 죽음을 기다리고 있는 절망적인 인간의 조건을 일상적인 언어로 허무하게 묘사하였다. 세상에 내던져진, 즉 존재하게 된 사실을 어떻게 용납할 수 있으며 우리는 누구이고 우리 자신의 참된 본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한 인간이 `나`라고 말할 때 그것은 무슨 의미
Ⅰ. 서론
자본주의체제에서 생산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생산한 양에 비해 소비가 뒤따라오지 않으면서 불균형이 일어났다. 점차 빈부의 격차가 심해졌다. 고등학교 때 사회책에서 익히 들었던 인플레이션, 대공황 등이 경제체제를 휘청거리게 했다. 이에 사회주의를 내세우는 지역들이 생겨
• 타의적이라는 근거
22p : '그들이 놀란다 해도 그것은 그레 고르의 책임은 아닌 만큼 태연할 수 있을 것이다.'
27p : ‘그러나 바로 그 장래를 그레고르는 내다볼 수 있었다. 지배인을 붙잡아 진정시키고, 확신시켜 끝내 그 마음을 사야했다. 그레고르와 그의 가족의 장래가 거기에 달리지 않았는
* 자율과 깨어진 신뢰
타락과 죄악에 대한 오해는 세상의 문제를 바로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준다. 가장 흔한 오해는 인륜 또는 사회적 규범에 어긋나는 행동을 타락의 지표로 삼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술, 담배 문제나 도박 그리고 성적인 방탕을 죄악의 전형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특정한 행동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