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인물
최리: 낙랑군국의 국왕
공주: 최리의 딸
왕자 호동: 고구려 대무신왕의 아들
낭중 장초: 한나라의 젊은 장군, 한족
+ 샛별(시녀), 예관(낙랑의 문관), 위(낙랑의 무관), 주부(호동의 부하), 우태, 박수, 도제(박수의 도제), 낙랑군사와 고구려 군사들, 궁녀, 석공 등
자명고 줄거리
-1막(
Ⅰ. 개요
대체 고도는 누구인가. 그들은 왜, 무엇 때문에 기다리는가. 이것은 비극인가 희극인가. 외마디 말로 주고받는 난잡한 대화, 나무 한 그루밖에 없는 무대-대체 이것은 연극이기라도 한 것인가. 파리의 바빌론 소극장에서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 초연을 보고 나온 사람들은 엉터리 속임수
서론
1953년 1월 3일, 파리의 바빌론 극장에서 공연된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는 그 당시 연극계에 충격을 주었다. 당시 <고도를 기다리며>가 초연되고 난 뒤 사람들 사이에는 많은 논쟁이 일어났다. 어떤 이들은 <고도를 기다리며>가 이상하게 웃긴 희곡이라고 평했고 어떤 이들은 말도 안 되는 공연이
Ⅰ. 서론
1980년대 거대 담론이 유효할 때까지 문학은 한국 사회에 문제를 제기하고 사상의 향방을 이끄는 중요한 글쓰기로 군림해왔다. 시대를 고민했던 젊은이라면 누구나 한번쯤『광장』이나 『태백산맥』등을 밤새워 읽으며 분단의 상처에 대해 고민해 보기도 하고, 역사의식의 반대편에 있는
1.1 문제제기
국문학 연구는 각 시대의 문학을 그것이 산출된 구체적 역사의 흐름에서 해석하고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그것은 각 시대의 문학의 연결인 문학사적 법칙성을 찾아내고 문학 연구자 당대의 삶의 문제 해결을 통하여 미래의 문학의 발전적 방향을 제시한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노력은 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