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씨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약속하시고 언약을 체결하신 내용 중 그 첫 번째 것이 씨에 대한 약속이다.
① 아브람의 씨가 가나안 땅을 소유할 것이다.
(창 13:14,15; 15:16,18-21; 17:8; 22:17; 26:4; 35:12; 48:4)
②그 땅은 아브라함에게 주어질 것이지만, 그의 후손들에게 온전히 주어질 것이다.
그 씨(후
2) 루터 세례의 의의
(1) 하나님의 언약으로서의 세례
루터는 세례가 하나님의 언약에 근거함을 주장한다. “세례(baptismus)안에서 신성한 언약(divina promissio)이 고려되어져야만 한다. 그 약속은 ‘믿고 세례를 받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막16:16) 막16: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Ⅰ. 격언(속담, 명언)의 성격
① 사회적 소산 : 공동작, 민중의 산물(공감) 일상적인 대화에서 인용하여 씀( - 라고 하는데), 처음에서는 개인작이었으나 민중이 공감하는 사실과 경험을 속담형식을 빌어서 표현한다.
② 민중의 생활철학을 반영함(오랜 경험 속에서 이루어짐)
- 直觀에 의한 哲學이 아
언약의 핵심은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인정이다.
문제는 하나님의 명백한 금지와 경고에도 불고하고 그것을 어긴 인간에게 있다. 인간이 선악과를 따먹은 후 악이 무엇인지 알게 된 것은, 그 열매에 무슨 신비한 효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그것을 취하는 인간의 마음에 이미 악이 깃들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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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약 (covenant) 관계이다(Myron, Chartier)
a) 즉 하나님은 사랑의 아버지와 자녀 관계로 자신을 계시한다.
b) 구체적인 모습은 사랑하고, 돌보고, 응답하고, 훈련하고, 주고, 존중하고, 알고, 그리고 용서하신다.
(4)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가 가족 관계의 중요한 모델이다.(Ray Anderson)
2) 언
Ⅰ. 서론
율법과 복음의 관계에 대한 논쟁은 종교개혁 자들의 중요한 논쟁 거리였을 뿐만 아니라 최근의 신학계 내에서조차 여전히 논쟁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율법과 복음에 대한 가장 전통적인 해석들 중의 하나는 루터의 견해이다. 루터 신학을 따르는 최근의 신약 학자들은 그
오늘날의 한국 교회에 대하여 성장이 실제적으로 멈추고 있다는 말을 하고 있다. 해방 이후 계속하여 성장 일로를 걸어왔던 한국의 기독교가 왜 이제는 성장이 멈추어졌다고 말하면서 아울러 이제는 교회가 바뀌어져야 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교회의 문제점과 어려움은 어느 시대에나 있었겠지만
새로워진 계약공동체등의 순서로 기술하고 있다.
Ⅱ. 한 백성의 창조
제 `1장 이스라엘의 기원
이 장은 출애굽기의 역사적 드라마의 주인공인 하나님께서 무기력한 노예들의 편에서 계시면서 활약하시는 모습으로 등장하신다. 이스라엘의 시원사는 오직 그것이 인간 실존의 긴장과 갈등들을 구체적
내용 개요
가. 두 번째 돌판 둘을 다시 만들고 산으로 올라오라는 하나님의 명령과 모세의 순종(1-4)
나. 모세에게 드러낸 하나님의 영광의 임재와 그 이름의 선포(5-7)
다. 하나님께서 언약을 다시 세우심(8-28)
(1) 모세의 중보 기도(8-9)
(2) 하나님께서 언약을 다시 세우심(10-11)
(3) 백성이 지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