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루터세례의 의의
(1) 하나님의 언약으로서의 세례루터는 세례가 하나님의 언약에 근거함을 주장한다. “세례(baptismus)안에서 신성한 언약(divina promissio)이 고려되어져야만 한다. 그 약속은 ‘믿고 세례를 받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막16:16) 막16: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루터에 있어서 성례전 교리는 물적인 표적 그 자체가 아니고 그 표적에 동반하여 그것의 의의를 부여하는 말씀을 강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례전은 각각 말씀이신 그리스도의 특별한 선언으로 된 것이다. 즉, 세례란 성부, 성자, 성신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도록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도들에게 주신 명
루터의 저서와 교훈이 농민들의 반란으로 일어나자 귀족들은 루터가 농민들에게 동조 한 것으로 보고 많은 비판을 받았다.
1525년 6월 13일 루터는 카타리나 본보라 라는 수녀와 결혼을 했다. 루터의 아내는 루터의 일생의 반려자이자 종교개혁자의 큰 협력자였다. 10월에는 독일어로 첫 미사도 집행하고
세례를 통해 하느님의 은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사제가 세례성사를 집전하는 유아세례가 있다.
-장로교
장로교는 예수를 하나님 나라의 왕으로 보며, 세례를 성찬과 더불어 예수가 그의 백성들에게 시행하라고 제정한 성례전으로 본다. 이는 구약의 할례와 유월절 의식이 신약의 교회
세례파의 도전에 직면했지만 하나님의 말씀으로 교회를 정립했고, 목회를 하면서 교회를 개혁하였기에 그를 통해 우리 주님이 몸소 세우신 교회 상을 정립하는 일은 분명히 의미 있는 일이다.
21세기 인간은 과학만능주의에 살고 있다. 이제 복제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과학의 자신감은 과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