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의 일생을 그린 <탁류>를 발표함. 식민지 시대의 그의 작품의 특징은 식민지 교육의 모순과 식민지 궁핍화 현상에 대해서 예리한 풍자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임. 그리고 그 풍자를 잘 보여 주고 있는 작품 중의 하나가 <치숙>임.
2.작품의 줄거리
정 주사의 딸 초봉은 아름답지만 극히 수동적인 인물이
영문과)에서 미끌어지고 재수를 하면서 방황과 방종의 1년을 보낸 뒤 원했던 대학의 희망학과에 합격하지만 등록을 포기하게 되기까지의 사연이 바로 이 소설이다. 분지도시인 대구를 무대삼아 주인공은 고교 3학년이다. 대입 수능시험을 치른 직후부터 이듬해 대학에 합격될 때까지 네 여인과 성관계
여인들이 연혼과 육체 깊숙이 상처를 지니게 된 경위와 그로부터 탈출하려는 해방에의 꿈꾸기가 바로 권지예 문학의 지향점이다.
그녀들은 상처 때문에 자신의 영혼을 항상 갇혀 있다고 여기며, 그 갇힌 상태로부터의 자유 찾기는 인류 문학사가 언제나 추구해 왔던 궁극적인 인간 해방의 이념이자 권
여인
윤심덕은 1897년 평양 순영리에서 부친 윤석호와 모친 김씨 사이의 1남3녀 중 둘째 딸로 태어났다. 윤심덕이 태어난 직후 그의 가족은 진남포로 이주했다. 부모는 모두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다. 윤석호는 나물 장사를 하고 김 씨는 병원에서 허드렛일을 하면서 힘겹게 살았지만 네 자녀를 모두 훌륭
<열 줌의 흙>(1967)의 여인상과 대비해 보아도 순종과 억압의 폐쇄사회에서 저항과 자유의 개방사회로 가는 과도기적 인간상이 어머니와 사랑손님임을 알 수 있다. 일인칭 관찰자의 시점에서 그려진 심리변화나 행동에 대한 정적인 묘사가 이 작품을 수작으로 끌어올리는 데 성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여인의 비극적인 사건을 놓고 사회의 비리를 풍자한 작품이다. 1973년에는 유고로 중편 《과도기(過渡期)》와 희곡 《가죽버선》이 발견되어 《문학사상(文學思想)》지에 발표되었다. 저서로 《채만식단편집》·《탁류》·《천하태평춘(天下太平春)》·《집》(단편집) 등이 있고, 8·15광복 후에는 《여
여인이여, 오라”로 시작하여 “오 나의 아메리카! 새로 발견한 나의 땅이여,”라고 이어지는, 여성의 몸에 대해 열망하듯 외치며, 그의 엘레지(elegy) 현대에서 사용하는 의미인 ‘비가’(悲歌) 혹은 ‘애가’(哀歌)가 아닌 당대 유행한 연애시를 일컬음.
중에 가장 성적인 구절의 작품을 남기게 된 계기
여인연성》 등이 알려져 있다.
그리고 1958년 유고시집 《사슴의 노래》가 발간되었다.
2. 작품경향과 변모과정
노천명의 시는 고독과 향수의식으로 집약할 수 있는데 《산호림》에서는 유년시절의 행복했던 체험과 어쩔 수 없이 떠나온 아름다운 고향의 추억을 소재로 하여 고독이라는 주제를 낳았다.
영문경전을 보며 불교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 무렵 일본 여인과 정신적 사랑을 속삭이기도 하고, 선교사의 딸인 독일계 미국 여인과 사랑을 맺기도 했으나, 끝내 뿌리쳐 일생을 독신으로 보냈다.
1924년 「폐허행」등을『폐허 이후』 1호에 발표하고, 1926년에는 부산 범어사에 입산하여 2년간의 수행
영문학 시간 강사인 준영은 항상 여인에게 집착하지 않는다 . 아니, 집착하지 않은 척 폼을 잡는다 . 연희의 주도하에 부모님에게서 독립하여 준영은 따로 방을 얻는다.
연희는 일주일에 한번씩 집에 들른다. 싫지는 않다. 조금 불안한 면도 없지 않지만....어느날 연희 남편에게서 전화가 걸려오고, 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