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적 봉건 지배체제가 대토지 사유화로 인한 내적인 모순과 일본 및 서구열강의 침탈이라는 외세의 압박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한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전통을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사상체계의 연구에 들어갔던 바, 여기서 그는 전통적인 불교와 도교의
김시습의 생애와 유교사상
김시습은 태어나기를 유교적 전통이 있는 가문에서 태어났다. 근본은 명주, 즉 강릉의 오래된 가문이라고 한다. 그 집안은 일찍부터 많은 명공와 문장석학을 배출하여 왔다. 증조 김구주는 고려 때 안주목사를 지냈다. 조부는 겸간, 혹은 윤간이라 하며 오위부장을 지냈다.
유불도 사상에서 본 심청전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근원및 형성과정
2. 유교적인 시각
3. 불교적인 시각
4. 도교적인 시각
Ⅲ. 결론
Ⅰ. 서론
문학에서 내포하고 있는 종교적인 배경은 독자로 하여금 많은 영향을 미치게 한다. 그 문학이 담고 있는 주제가 그 속에 깔려있는 종교적인 배경의 사상이라 하
유교적 덕성을 갖춘 자상한 분이었고, 어머니는 섬세하고 능숙한 말솜씨와 함께 풍푸한 어휘력을 갖고 있어 혜산이 시인이 되는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
혜산의 청소년, 청년시절은 이른바 일제 암흑기였다. 일본 제국주의의 잔혹했던 폭정을 몸소 체험하면서 성장한 혜산에게 민족의식이 자라났음은
유교적 신분질서의 동요였다. 최고의 지위와 권위를 내세우던 지배층들이 국가가 위기에 처하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무능함을 노출시키자, 직접 고난을 겪어야 했던 피지배층들은 기존의 유교적 신분제도에 대한 회의와 기존의 지배 체제에 대한 비판을 가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신분체제의
감사합니다!
서론
유교적 이념이 지배했던 조선시대의 지배계층인 사대부의 작품은 그 특성이 유교적 관념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함
그들의 자연관을 드러내는 대표적 작품으로 <강호사시가>와 <어부가>를 들 수 있음
자연시나 강호가도의 맥락은 맹사성의 <강호사시가>로부터 조준, 황희, 정극인, 농암
유교적 신분체계가 확립된 사회에서 허균의 행동이 정통을 거스르는 행동으로 보인 것이다. 광해군 2년, 허균이 44세였던 1612년에 허균의 형인 허성이 죽게 되자 허균은 호남 지방을 두루 다녔다. 이 시기가 허균이 <홍길동전>을 썼을 것이라 추정되는 시기이다. <홍길동전>은 사람을 태생적인 신분으로
현대 사회에서 유학이 가질 수 있는 의의
어렸을 때에 몸이 약했던 이유 때문에, 집안에서 어린이 독서용 책들을 자주 읽곤 하던 나에게 있어 유학이란 하나의 이상향과도 같은 것 이였다. 위인전 안에서 볼 수 있었던 우리나라의 위인들, 특히 이순신과 같은 무인보다는 율곡이나 퇴계와 같이 세상과는
유교적 봉건성을 뛰어 넘어 자유를 외치던 그들은 여성 고백체 소설을 발간하면서 당시 시대의 사람들에게 철저한 외면을 당했다. 이것 또한 사회 파장을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1990년대 이후 근대성의 금기에 도전하는 여성들의 사랑고백과 자유연애 방식은 그 당시 다른 여성에게 깨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