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불교 도교 사상에서 본 심청전

 1  유교 불교 도교 사상에서 본 심청전-1
 2  유교 불교 도교 사상에서 본 심청전-2
 3  유교 불교 도교 사상에서 본 심청전-3
 4  유교 불교 도교 사상에서 본 심청전-4
 5  유교 불교 도교 사상에서 본 심청전-5
 6  유교 불교 도교 사상에서 본 심청전-6
 7  유교 불교 도교 사상에서 본 심청전-7
 8  유교 불교 도교 사상에서 본 심청전-8
 9  유교 불교 도교 사상에서 본 심청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교 불교 도교 사상에서 본 심청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불도 사상에서 본 심청전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근원및 형성과정
2. 유교적인 시각
3. 불교적인 시각
4. 도교적인 시각
Ⅲ. 결론
Ⅰ. 서론
문학에서 내포하고 있는 종교적인 배경은 독자로 하여금 많은 영향을 미치게 한다. 그 문학이 담고 있는 주제가 그 속에 깔려있는 종교적인 배경의 사상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닐만큼 종교적 배경을 안다는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심청전은 판소리 열두 마당 중의 하나인 가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로, 작자와 지어진 시대는 알 수 없으나, 그 내용에 있어 숙향전과 국역삼국지에서 문구를 따다가 쓴 것이라든지, 조선 정조 구 년에 편찬된 대전통편을 심봉사가 말한 것을 보면, 반드시 정조시대, 또는 그 이후에 지어진 것이라고 짐작된다. 이 소설이 그 당시에, 또는 오늘날까지 그렇게 읽는 사람들에게 감명을 주고 회자된 까닭은 그만큼 심청은 당시 사람들이 바라는 여인상 내지는 사회에서의 바람직한 자녀상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심청은 효를 위해 죽음을 무릅쓴 내용으로 보아 심청전은 효행이라는 현실적 가치에 있어서도 그 대명사라 불리워 올 만큼 한국 고전 문학의 전형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아버지를 위해 희생을 자청하는 효녀의 이야기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흔히 있고 또 있을수 있는 이야기이다. 그런데 이렇게 주제에서 별로 새울것도 없는 심청전이 그렇듯 감동을 불러 일으키게 할 수 있었던것은 무엇일까?
심청은 효를 위해 자신의 희생을 서슴지 않았다. 작가는 이러한 심청을 영웅적 존재로 신성화 시킴으로써 주제를 더욱 극대화 하였다. 이 작품의 문학성은 주제의 윤리성과 구조의 유기적 관계에 있다고 할수 있다.
필자는 심청전에 깔려있는 종교적 배경사상을 유불도교 적인 시각에서 알아 보려고 한다.
〈 심청전 〉 의 주제는 효라는 것이 통설이다. 여기서 효가 유교적 효인가 불교적 효인가 하는 것은 문제가 된다. 한편, 효보다는 심청의 자기희생에 초점을 맞추어 살신성효(殺身成孝)를 통한 무상의 행복에의 추구 , 아버지의 신체적 불구를 회복시키기 위한 딸의 대속적 자기희생(代贖的自己犧牲)의 앙양 을 주제로 내세우기도 하였다. 그리고 불교적 측면에서 효보다는 더 근원적인 희생적 참회, 비원에 의한 무상(無上)의 제도(濟度), 즉 절대적 불공에 따른 왕생극락(往生極樂) 이 주제로 제시되기도 하였다.
또 〈 심청전 〉 을 성년식 소설로 보고, 심청이 무지(無知) 무명 ( 無明 )으로부터 깨어나 인식과 각성에 이름으로써 잃어버린 자아를 발견, 회복시켜 나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으로 해석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주제 논의는 주로 경판 24장본을 대상으로 하여 행하여진 것이다. 판소리계 소설인 완판본의 주제는 두개로 이야기된다. 즉, 영웅의 일생 이라는 전승적 유형을 충실히 따르는 부분에서는 유교이념을 긍정하는 부수적 관념론의 입장이 제시되고, 판소리로 불리면서 새로이 첨가된 부분에서는 유교이념을 부정하는 진보적 현실주의의 입장이 제시되어 있다.
이렇게 서로 상반되는 두개의 주제가 상호 갈등하면서 공존해 있는 것이 완판본 〈 심청전 〉 의 한계이자 특성인 것으로 지적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