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중국 미술 시장 경제 성장의 동인과 현황 분석
위에 정리된 기사들 중 몇 가지 흥미로운 점이 눈에 띄는데, 특히 중국 미술품 시장이 세계 미술 시장 점유율 4위에 올랐다는 사실은 크게 주목할 만하다. 현대 미술 시장의 침체 속에서 유독 중국 현대 미술 시장이 큰 호황을 누리게 된 데는 여러 가
Ⅱ. 현대사회와 현대예술 - 문제의 제기
1. 개관 -현대에 이르기까지
예술의 사전적 의미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 ‘미적 작품을 형성시키는 인간의 형성활동’이다. 그러나 원래 예술에 해당하는 그리스어 테크네(technē), 라틴어 아르스(ars), 영어 아트(art) 등은 일반적으로 일정한 과제를 해
Ⅰ. 들어가며
그간 우리는 강의와 여러 발표들을 통하여 “현대”를 이해하고 포스트모던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여러 양상들과 문제들을 짚어보고 생각해본 바 있다. 발표를 준비하며 “현대 사회와 반성적 현대 예술”이라는 주제가 마지막에 배치된 이유에 대한 생각을 잠시 해 보았는데, ‘예술
Ⅰ. 서론
1930년대 등장한 모더니즘은 리얼리즘 작가(카프)들의 내용의 사회성을 형태(기술)의 사회성으로 대체시키면서 새로운 문학의 가능성을 추구하였으나 그 실제 작품들은 소외·퇴폐성·도피의 징후를 드러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더니즘이 30년 문단에서 당분간 큰 힘을 발휘할 수 있
1. 들어가며
근대사회의 문제와 모더니티를 다루는 하버마스(Jurgen Habermas)와 리오타르(Jean-Fra nçois Lyotard)의 연구는 서로의 다른 이론적 지향에도 불구하고 공유하는 부분이 적지 않게 발견된다. 비단 저들은 직접적으로 논쟁을 펼치지는 않았지만, 실패한 모더니즘 기획과 자본주의의 신보수주
인간은 미완성의 상태로 태어난다. 인간이 한 사회에서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가 허용하는 지식․행동양식 등을 습득해야 하는데, 이러한 학습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 이 과정에서 각 개인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행동방법, 사물에 대한 사고방식, 그리
Ⅰ.서론
1. 재테크의 정의
재테크란 “보유하고 있는 재산을 잘 관리해서 늘려가는 말 그대로 재산 관리의 기술(테크닉)”이다. 또한 재테크란 기업의 재무활동의 기법 고도화를 뜻하는 유행어를 뜻하기도 한다. 이 개념은 1980년대 후반에 들어서 우리들에게 익숙한 신조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와
머 리 말
작년 여름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리는 샤갈전을 갔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와 미술관을 둘러보고 주변을 산책하려는 그림을 그렸던 나는 적잖이 실망했다. 전시 내용에 대한 실망이 아니라 관람 환경에 대한 실망이었다. 아이들을 구르고 뛰어도 ‘방목’하는 부모들, 여기저기서 플래시를 터
1960년대와 1970년대는 박정희 정권이라는 공통점으로 연결되어 있으나 1970년을 전후한 몇 년 간을 기점으로 하여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 정권은 집권초기에 쿠데타로 집권한 군사정권으로서 그 정통성의 취약점을 감추기 위해 외채 도입을 바탕으로 한 ‘경제제일주의’를 강력한 수단으로 삼았
1. 서론-1980년대 중반 한국 미술계의 상황
1970년대 중반부터 소위 ‘한국적 미니멀리즘’, ‘한국적 모더니즘’이라 불리우며 한국화단을 지배해온 모노크롬 회화는 80년 초부터 등장한 민중미술 세력의 공격으로 그 지배적 입지가 흔들리게 되었다. 모노크롬 회화를 제도권 세력으로 규정하며 그들이